편집 : 2024-04-15 09:26 (월)
코트 위 작은 거인 전희교, “작은 만큼 더 자신의 무기를 만들어 가면 된다고 생각해요.”
코트 위 작은 거인 전희교, “작은 만큼 더 자신의 무기를 만들어 가면 된다고 생각해요.”
  • 신재영 기자
  • 승인 2017.12.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ust play the match. Feel the pleasure and enjoy the game.”

(그저 경기에 임해라. 즐거움을 느끼고, 경기를 즐겨라. - 마이클 조던 )

 

마이클 조던의 말처럼 경기에 임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지금 이 경기를 즐기고자 하는 여중생이 있다. 한국 최고의 포인트 가드를 꿈꾸는 전희교이다.

 

“운동을 스트레스 받으면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좋아서 시작한 건데 스트레스 받아서 그만둔다면 분명 다른 걸 할 때도 같을 테니까 즐기면서 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또 즐기면서 해야 얻는 것도 있으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여자 농구 최고의 포인트 가드를 꿈꾸는 전희교

이름 : 전희교

신장 : 165cm

등 번호 : 3

포지션 : 가드

출신 학교 : 서초초등학교-숙명여자중학교

 

 

단지 농구가 좋아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사랑하고 있는 것 같았다. 중학생이라는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과 목표가 확실하기까지 했다.

 

“저는 선수로서 생활이 끝난 후에 스킬 트레이너나 코치를 하고 싶어요. 그래서 항상 운동 끝나고 집에 가면 일지를 써요. 글로만 쓰는 게 아니라 중요한 것들은 그림으로 그려두기도 하고, 영상을 찾아서 보기도 해요. 제가 글 쓰는 걸 좋아해서 재밌게 잘 쓰고 있어요.”

 

다른 꿈 많은 여중생과 같았다. 다만 다른 게 있다면 ‘농구’라는 확실한 목표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는 전희교를 선수에만 국한 시키지 않고 더 먼 미래까지 꿈꾸게 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런 꿈을 꿀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제가 초등학교 3,4학년 때는 지금처럼 잘 한다는 이야기보다 신장이 작은 거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러다 5학년 때 제 기량을 마음껏 펼치면서부터 잘한다는 이야기를 듣기 시작했죠. 주위에서 잘한다고 해주시다 보니 그게 좋아서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도 있고, 더 나아가 한 단계 발전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첫 시작은 미약했지만, 그 끝은 점점 창대해지고 있다. 모든 이가 전희교를 보며 신장이 작은데 농구를 어떻게 하느냐 말했을 것이다. 그러나 전희교는 코트 안을 누비며 스스로를 입증했다.

 

“제가 농구하는 다른 친구들에 비해 키가 작은데 작다고 스트레스 받지 않아요. 키가 작으면 작은 만큼 더 자신의 무기를 만들어 가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KB 스타즈 심성영 선수 같은 경우에도 다른 선수들에 비해 신장이 작음에도 불구하고 코트를 휘젓고 다녀요. 그 모습을 보면서 저도 할 수 있다는 생각 많이 해요. 키 때문에 못 한다 그런 생각은 별로 안 하고 있어요.”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것이 아닌, 자신이 가진 여러 가지의 장기로 커버하고자 했다.

 

“제가 개인기가 좋은 편이라 이런 부분들이 작은 키를 커버해주는 것 같아요. 사실 과거에 가드들이 코트에서의 움직임이 한정적이었어요. 그렇지만 지금은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포지션을 제가 맡은 만큼 누가 봐도 ‘이건 딱 전희교 포지션’이네 할 수 있게 노력 중이에요. 그러기 위해 드리블, 슛, 패스 등의 연습을 많이 하고 있어요. 또한, 팀원들과의 호흡도 중요하니까 팀원들 한 번이라도 더 챙겨주고 있고요.”

 

그 결과 지난 8월 11일 경남 사천에서 열린 2017 한국 중고 농구 주말리그 왕중왕전에서 우승 그리고 최우수선수상을 품에 안았다.

 

“결승에서 청솔중학교를 만났어요. 그 팀이 제가 서초초등학교로 전학 오기 전에 있던 성남 수정초등학교와 연계되어 있던 팀이었는데 제가 전학 오고부터 2016년까지 계속 지다 보니까 그 학교는 꼭 이기고 싶었어요. 그 간절함이 통했는지 청솔중학교를 이기면서 팀도 우승했고, 최우수선수상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누구나 상 받으면 기분 좋잖아요. 경기를 해오면서 동료들한테 미안한 것도, 고마운 것도 많았는데 그만큼 저와 동료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게 아닐까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동료들에게 공을 돌리고 싶어요.”

 

간절히 이기고 싶었던 경기 중 하나였을 것이다. 그렇기에 더 기억에 남았을 터, 그럼에도 전희교는 자신보다는 동료들을 우선시하며 승리의 기쁨을 누렸다.

 

사실 2017년 전관왕을 했다고 봐도 무방한 숙명여자중학교 농구부는 제54회 춘계 전국 남녀 중고 연맹전(영광대회), 제46회 전국 소년 체육대회, 2017 연맹 회장기 전국 남녀 중고 농구 대회, 2017 한국 중고 농구 주말리그 왕중왕전 우승 등의 성과로 그 어느 해보다 행복한 마무리를 했다.

 

“한편으로는 잘나갔던 해가 끝나서 아쉬워요. 제가 초등학교 5학년 때도 전관왕을 했었는데 그다음 해에는 성적이 그때만큼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3학년이 되었을 때 17년과 같은 성적을 못 내면 어떡하지라는 부담감과 걱정이 큰 것 같아요. 그럼에도 17시즌은 잘 마무리돼서 마음은 가벼워요.”

 

2017년 시즌이 끝남과 동시 2018년 시즌을 기다리고 있는 전희교는 “부상 없이 한 해를 보낼 수 있으면 좋겠어요. 더불어 인성 좋고, 바른 기본 예의가 좋은 선수로 기억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시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18시즌은 제가 숙명여자중학교에서 최고참이 되는 해이기 때문에 더 성적을 올리고 싶기도 하고, 새 감독님과 하는 첫 해니 만큼 동계 훈련을 통해 잘 맞춰가서 좋은 성적을 얻고 싶어요. 그리고 제 개인 욕심일지 몰라도 우승을 2~3번 이상은 꼭 하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앞서 전희교가 언급하였듯 약 두 달여 전 새로운 감독과 2018년을 준비 중인 숙명여자중학교. 이에 전희교는 오히려 듬직한 모습을 보였다.

 

숙명여중의 나원열 농구부장, 전희교, 우정한 감독의 모습

 

“2017년에 저희가 성적이 잘 나와서 감독님이 부담스러우실 것 같아요. 저희가 잘 따라갈 테니 걱정 마시고 합을 잘 맞춰 18시즌에도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 전하고 싶어요.”

 

새 시즌을 앞두고, 새 지도자를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희교는 오히려 잘 따라갈 테니 걱정 말라는 말을 남겼다. 전희교의 이러한 자신감이 2018년 숙명여자중학교의 경기를 더 기다려지게 했다.

 

더불어 자신에게 이러한 자신감을 심어준 이들을 향한 고마움도 잊지 않았다.

 

“부모님께 항상 감사드려요. 제가 외동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항상 넘치는 사랑을 주시는 것도, 운동하는데 부족함 없이 지원해주시는 것도 너무 감사해요. 부모님이 계셨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코트 안팎으로 저희 신경 써주시는 부장선생님, 가독님께도 감사드리고, 제 포지션이 가드인 만큼 코트 내에서 팀원들에게 요구하는 게 많아요. 그럴 때마다 잘 도와주고, 잘 움직여줘서 고마워요. 동료들이 있기 때문에 팀도 이뤄진 거잖아요. 동료들 덕에 팀이 있고, 저도 있는 거니까 친구들, 동생들 그리고 졸업 앞둔 언니들까지 모두 고맙다는 말해 주고 싶어요.”

 

한참 하고 싶은 것이 많은 나이지만 하지 못 해 아쉽다거나 슬픈 것은 없었다. 그저 자신의 꿈을 향해 가는 과정의 일환일 뿐, 지금 흘리는 땀방울의 무게를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 무게가 가져올 기쁨을 위해 오늘도 코트를 누비는 전희교 그리고 숙명여자중학교의 2018년을 응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