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이것이 궁금하다··· 8가지 Q&A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이것이 궁금하다··· 8가지 Q&A
  • 전상일 기자
  • 승인 2018.01.0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위를 취득하고 싶은데 여러 환경적 제약으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은 우리가 흔히 아는 수시·정시를 통한 대학 입학의 경로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학위 취득 방법에는 총 3가지가 있다. 첫 번째 수시·정시 등 대입전형을 통해 대학에 입학해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 두 번째 ‘산업체 위탁교육’을 통한 학위취득 방법 세 번째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방법이다. 이 중 학점은행제는 정규 대학에 입학할 여건이 안 되는 학생들에게 학력인정과 학위취득의 기회를 줌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자 개설된 제도이다.

김형기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교학팀장은 학점은행제를 “단어 그대로 학점을 은행처럼 보관해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개인이 취득한 학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등록이 되고 이러한 학점들이 누적 되어 일정요건이 충족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문답형식으로 내용을 재구성했다.

 

Q&A) 학사학위를 위해서 이수해야하는 학점은?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장에 의해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의 경우 84학점 이상, 전문학사 학위의 경우 2년제는 48학점 이상, 3년제는 6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학점 이수는 교양과 전공으로 구분하여 이수해야 한다. 학사학위를 받고자 할 경우 교양학점은 30학점 이상, 전공학점은 6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전문학사 학위의 경우에는 2년제는 교양 15학점 이상, 전공 4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고, 3년제는 교양 21학점 이상, 전공 54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Q&A)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한 학위와 일반 4년제 대학교의 학위가 다른 점은?

없다. 동등한 학위가 제공된다. 예를들어 인천대학교에서 84학점 ~ 105학점을 이수하면 인천대학 총장 명의의 학위가 나오고 이때 수여되는 학위는 대입전형을 통해 인천대학교에 입학해 취득한 학위와 동일하다. 인천대학 학위가 싫다면 다른 학교에서 추가로 학점을 이수해 총 140학점을 채우면 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다. 두 가지 학위 중 본인이 선택하면 된다.

 

Q&A)학점취득 방법은 오직 수업을 듣는 것 뿐인가.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학점 취득방법이 인정된다. 국가공인자격증 or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독학학위제 단계별 시험합격, 중요 무형문화재 보유 및 전수교육이수 등으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병행하여 졸업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Q&A)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위를 취득하면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도 가능한가.

가능하다. 예를들어 아동학을 전공하면 학사학위와 보육 교사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면 학사와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의 동시 취득이 가능하다

 

Q&A)전문대학을 졸업했다. 학점은행제로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가.

학사 학위 취득 요건인 140학점을 취득하면 되며, 이때 전문대학에서 취득한 학점 중 80학점(2년제) 또는 120학점(3년제)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Q&A)학점은행제로 학위취득 후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가.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위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 8조’에 의거 정규대학에서 취득한 학위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므로 어느 대학이던지 편입 또는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다.

 

Q&A)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사학위를 받고 학사장교 지원이 가능한가.

학사장교 지원자격은 교육부 장관이 학사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이다.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사는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학사학위이므로 당연히 지원 가능하다.

 

Q&A)학점은행제 또는 평생교육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는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학점은행제 상담실 및 해당 대학 평생교육원 교학팀에서 얻을 수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http://www.cb.or.kr , Tel : 1600 - 04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