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19 16:01 (금)
“절망에서 희망으로”... 대학야구, 독립적인 평생교육원 리그 출범하다
“절망에서 희망으로”... 대학야구, 독립적인 평생교육원 리그 출범하다
  • 전상일 기자
  • 승인 2018.01.0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 곳 없는 체육특기자들 흡수하는 제도적 완충제 역할 기대

방학기간이라 인적이 드문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진입하는 교문 입구에서부터 정체모를 비장함이 흘러나왔다.

서형준(21)씨는 야구명문 대구상원고에서 140km/h 중반을 던지던 전도유명한 투수였다. 그러나 부상, 유급 등의 불운이 겹치며 대학진학에 실패했고 이미 21살이다. 군 입대도 얼마 남지 않았다. 그는 “충분히 잘 할 수 있는데... 부상만 아니었어도... 기회만 더 있었어도” 라며 고개를 떨궜다.

 

◇ 선택받지 못하는 체육특기생들 해마다 400여명··· 사회적 문제로 대두

 

문제는 이렇게 선택을 받지 못하고 버려지는 선수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것에 있다. 2017년 12월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야구부는 75개. 그러나 대학 야구부는 절반에도 훨씬 못 미치는 28개뿐이다(23개의 4년제대학교와 5개의 2년제전문대학이 있으며 서울대학교는 제외한다).

갈곳 없는 야구특기생들 해마다 400여명

2018년도 대입 야구 종목의 체육특기자 진학 상황을 살펴보면 서울지역 16개의 교교야구팀의 졸업예정자 선수 중 18% 가, 그리고 전국적으로는 30% 이하의 선수들만이 대학교 야구부로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전국적으로 해마다 700여명의 선수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가운에 이들 중 상급학교인 4년제 종합대학교와 2년제 전문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선수들은 약 200여명에 불과하고 프로야구단의 지명자(작년 11월 프로야구단 지명대상자는 954명이었으나 단 110명만이 프로 유니폼을 입게되었다)를 더해도 야구특기생들을 모두 담아내기는 턱없이 부족하다. 나머지 선수들은 야구를 그만두는 것은 물론 ‘청년백수’로 방황 하거나 군에 입대해야하는 상황인 것이다.

문제는 그들이 이대로 방치될 경우 야구도, 제 2의 길도 찾을 수 없는 잉여인력이 되어버린다는 점이다.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면 엘리트 야구인으로서의 길이 사실상 막혀버린다. 선수생활이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공부를 해서 입시를 준비한다거나 취업을 한다는 것은 언감생심이다. 경기도 소재 모 고등학교에서 왔다는 A선수의 어머니는 “이 아이들은 정규교육을 제대로 받지못해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입학에 실패했을 때 뭘 시켜야할지 막막했다”고 말했다.

매년 700여명의 야구특기생 졸업생들이 생겨난다. 따라서 이들을 이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도 있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대안이 국내 4년제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이다.

 

◇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 대학야구협회 산하 별도의 리그 출범

 

김형기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교학팀장은 “지난 전국체전에서 인천시 태권도부가 생긴 이래 10년만에 은메달을 땄다. 여기에서 모티브가 나왔다. 우리는 그들에게 장학금은 지급하지 못하지만 환경은 제공할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은 열심해서 인천대학교를 빛내주면 학교와 개인 모두 상생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창단배경을 설명했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

평생교육원 야구부는 ‘학점은행제’를 기반으로 한다. 정해진 학점을 모두 채우면 특정대학 학위 혹은 교육부장관이 수여하는 정식 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학위 취득 뿐만 아니라 야구도 계속 할 수 있다. 평생교육원 야구부에 소속된 이들은 수업을 모두 듣고 야구부 훈련을 병행하며 4년 후를 기약한다는 점에서 일반 대학교 야구부와 차이가 없다.

사실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은 많은 산통을 감내한 후에야 가능했다. 가장 큰 문제는 기존 대학야구연맹팀들의 반대였다. 그들은 평생교육원 야구부를 인정하지 않았다. 정식대학이 아니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당연히 리그에 편입될 수 없었다. 그런데 반전이 생겼다. 2017년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체육이 통합되었고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는 세종대, 가천대 등을 클럽으로 등록시켰다. 클럽으로 등록이 된 후 대학야구연맹에 소속된 팀들과는 경기를 할 수가 없기에 그들은 독자적인 조직을 만들기로 결의했고 한국대학야구협회(KUBA, Korea University Baseball Association)라는 독립적인 단체를 발족시켰다.

평생교육원에서 창단한 야구부는 한국대학야구협회에 소속되며 대학야구연맹과 별개로 그들끼리 리그를 만들어서 경기를 가질 예정이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야구부는 그 5번째 팀이다.

바야흐로 대학야구의 ‘독립리그’가 태동하는 것이다.

대학야구협회 소속 팀들의 리그전이 사실상의 독립리그가 되는 이유는 이 안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선수는 상위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종신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야구부 감독은 “이 안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면 74학점 이상을 이수하는 3학년 때부터 상위 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하다. 학교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력 향상 위한 체계적인 인프라 구성

 

이들이 정규대학이 아니라고 해서 야구 환경도 허술한 것은 결코 아니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야구 인프라는 매우 훌륭했다. 일단 학교에서 오전에 함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마련해준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정병철 담당교수는 “학생들이 학점이 모자라서 졸업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체계적으로 수업 스케줄을 관리해줄 것. 특히 야구부는 단체 연습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오전에 수업을 몰아서 많은 단체 훈련시간을 보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년별로 수업 스케줄이 다르기 때문에 모여서 훈련이 힘든 기존 대학야구부들의 단점이 평생교육원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첫 단체 연습 중인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야구단

훈련 시설도 이날 입학설명회를 찾은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김형기 팀장은 “인천전국체전이 개최되었던 2면의 야구장을 훈련용도로 제공하고 겨울철 몸을 만들기 위한 제물포캠퍼스 내 최신 웨이트트레이닝장, 식당 등 을 야구부를 위해서 제공하겠다”라며 “인원이 좀 더 보강이 되면 겨울철 훈련을 위한 실내연습장 또한 마련할 것이며 정원이 25명이 초과되면 코치도 1명 추가 충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날 훈련시설들을 돌아본 학부모들은 훈련 시설에 대해서 상당히 만족해했다. 한 학부모는 “야구부가 없었던 학교인데도 시설이 상당히 잘 구축되어있다. 언제부터 훈련 할 수 있느냐”라며 적극성을 보였다.

여기에 더해서 보다 많은 경기를 통해 경기력 향상을 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발표했다.

김종신 감독은 “이들에게는 기록이 필요하다. 기록이 없는데 스카우터들이 이들을 어떻게 평가 한단 말인가. 기록은 많은 경기를 뛰어야 만들어진다. 7~8개 팀이 창단이 되면 토너먼트가 아니라 리그전을 통해 기량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서울디자인고교에서 투수로 뛰었던 전상우(21)씨는 “나는 여러 조건 중 경기를 많이 한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라고 해맑게 웃으며 말했다.

 

◇ 갈곳 없는 체육특기생들 위한 제도적 완충제 역할 기대

 

단지 야구에 대한 것 뿐만 아니었다. 인천대학교 야구부 창단 설명회에서 중요한 화두는 제2의 길을 위한 준비였다. 김종신 감독은 “모두 프로에 가면 좋겠지만 한계가 있다. 당연히 제 2의 길을 준비해야 하고, 우리는 그것까지도 생각하고 있다. 평생교육원 야구단의 진정한 가치는 어쩌면 거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라고 말했다.

실제로 작년 11월 개최되었던 프로야구 2차드래프트 지명자 110인에 포함된 대졸 선수는 단 19명뿐이었다. 상위권 대학 엘리트 선수들에게 조차 프로행은 희박한 확률이다. 평생교육원 야구부도 이점을 인정하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이 졸업 후 제 2의 인생을 걸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형기 팀장은 “야구심판, 체육교사, 다양한 자격증 취득 등 여러 방면에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생각이다. 4년의 시간을 결코 헛되이 보내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좌측 이대한(21)씨, 가운데 서형준(21)씨, 우측 전상우(21)씨

한국스포츠는 엘리트체육에서 클럽 및 동호회 중심 생활 체육으로의 방향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제는 아무리 우수한 선수라고 할지라도 일정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이는 모두가 공감하는 바람직한 발전 경로이다. 문제는 이러한 법이 시행되고 정착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일례로 이제 막 엘리트 스포츠에 입문하는 초등학생들이라면 대학진학에 실패하여도 공부와 운동을 병행해왔기에 충분히 제2의 길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현 고등학생들은 그 과도기에서 상대적인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이들은 엘리트 체육만을 강요받은 환경에서 살아왔기에 체육을 그만두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서형준(21)씨는 “다른 분들은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우리에게 수업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중·고등학교 때부터 수업은 잠자는 시간일 뿐이었다. 그것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 그렇다는 것이다. 그렇게 10년을 지내오다가 바뀐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라며 우리에게 일방적으로 교실에 앉아있으라고 강요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그것이 우리의 미래에 도움에 된다고 보는가. 좀 더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항변했다.

즉 그들을 위한 현실적 대안이 필요한데 그런 점에서 평생교육원 야구부는 제도적 완충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대학야구협회는 현재 전국의 4년제 종합대학교에서 부설 운영 중인 평생교육원들과 연계하여 야구부를 창단한 후 2018년부터 리그를 운영할 예정으로 현재 약 7~8개의 대학교에서 창단을 본격화 하여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7~8개라면 어림잡아 약 150명 이상의 학생들을 흡수할 수 있고 그들은 4년의 기간 동안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야구부 창단 설명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이런 좋은 제도가 있는 줄 몰랐다. 희망이 생기는 느낌이다. 학위 취득에서부터 야구까지 아이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린 것 아니냐”며 반가워했다. 동산고에서 4번 타자를 맡으며 주전 1루수로 활약하기도 했었던 이대한(21)씨는 “나에게도 마지막 기회가 열렸다. 부상만 없다면 내 스스로의 잠재력을 믿는다. 좋은 기회가 주어진 만큼 이곳에서 명문대에 진학한 학생들보다 더 나은 실력을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라며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