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예비 K리거들의 향연…201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 개막
예비 K리거들의 향연…201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 개막
  • 전상일 기자
  • 승인 2018.03.12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프로산하 22개 모든 팀 참가 … 유소년 ‘EPTS 분석 시스템 도입

K리그 산하 18세 이하(U-18) 팀의 주말리그 200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가 3월 10일 오산고와 대건고의 빅매치를 시작으로 화려하게 개막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에 창단한 아산 U-18팀이 리그에 가세함으로서 K리그1(클래식)과 K리그2(챌린지)의 22개 모든 프로 구단 산하 고교 팀이 참가하는 명실상부한 프로 주니어 리그가 되었다. 

 

201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 개막

 

K리그 주니어는 지난 2008년 처음 시작이 되었으며 올해로 11년째를 맞고 있다.

한국축구연맹은 K리그 주니어를 통해 우수선수를 양성, 발굴하는 장으로 삼고 있다. 올해 참가하는 22개팀은 각각의 이동거리를 고려해 A, B조로 나누어서 경기를 치르게 된다.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조는 A조이다.

수도권 지역의 강호들이 많이 몰려있기 때문이다. 춘계대회 3연패에 빛나는 유스 최강 수원 매탄고와 대한축구협회장배에서 6경기 27득점 2실점을 기록하는 등 비약적인 전력향상을 이뤄내며 타 팀의 견제를 받고 있는 인천 대건고, 2018년 문화체육부장관기에서 3위를 기록했으며 작년 후기리그 왕중왕전 우승팀인 서울 오산고, 그리고 보인고를 승부차기 끝에 제압하고 문화체육부장관기를 재패한 제주(제주유나이티드 U-18)가 용호상박의 각축을 벌인다. B조에서는 작년 전국대회 3관왕(부산MBC배, 전국체전, 2017 대교눈높이 후반기 고등리그 왕중왕전)에 빛나는 울산 현대고의 강세가 예상된다.

전기리그는 3월 10일~5월 26일, 후기리그는 8월 15일~11월 3일 열리며 각각 우승팀을 가리게 된다. 작년 A조에서는 전통의 라이벌 매탄고와 오산고가 전·후기 우승을 나눠가졌고, B조에서는 울산 현대고가 전·후기 통합 우승을 달성하였다. 

 

201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 개막전 대건고 VS 오산고

 

올 시즌 K리그 주니어에서 주목해볼만한 사항은 ‘유소년 ‘EPTS 분석 시스템’이 도입된다는 것이다. EPTS 분석 시스템’이란 K리그 주니어 경기 현장에서 각 선수의 EPTS 장비 착용을 통해 GPS 데이터 수집, 분석 및 매치리포트까지 작성해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정확한 득점 시간, 득점루트, 키패스 숫자, 볼 점유율, 선수들 활약도, 경기 영상 등 다양하고 세분화된 분석 자료를 빠른 시간 내에 받아 볼 수 있는 이러한 분석시스템은 앞으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및 지도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작전 지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보다 체계적인 데이터 속에서 선수들의 육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201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 저학년 경기장면

 

한편 저학년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저학년리그 ‘2018 K리그 주니어 U17’은 올해도 지속 시행된다. 지난해 최초로 실시되었던 저학년 리그는 진학을 신경써야하는 고교축구의 특성상 소외될 수 밖에 없는 저학년들의 경기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저학년리그에 참여 하는 구단은 총 14개 구단이며, 대한축구연맹은 모든 구단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한편,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 코리아는 7년 연속 이 대회를 후원하여 프로축구 및 유소년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이 대회의 공식 대회명칭은 ‘2018 아디다스 K리그 주니어’이다.

 

▶ A조(11개팀)

- 강원(강릉제일고), 부천(부천FC1995 U-18), 서울(오산고), 서울이랜드(서울이랜드FC U-18), 성남(풍생경남(진주고), 광주(금호고), 대구(현풍고), 대전(충남기계공고), 부산(개성고), 상주(용운고), 아산(아산무궁화프로축구단 U18), 울산(현대고), 전남(광양제철고), 전북(전주영생고), 포항(포항제철고)고), 수원(매탄고), 수원FC(수원FC U-18), 안산(안산그리너스 U-18), 안양(안양공고), 인천(인천대건고), 제주(제주유나이티드 U-18)

 

▶ B조(11개팀)

- 경남(진주고), 광주(금호고), 대구(현풍고), 대전(충남기계공고), 부산(개성고), 상주(용운고), 아산(아산무궁화프로축구단 U18), 울산(현대고), 전남(광양제철고), 전북(전주영생고), 포항(포항제철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