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주말엔 예술로 놀자!
주말엔 예술로 놀자!
  • 황병준기자
  • 승인 2019.09.3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문화재단, 10월 5일(토)~6일(일)까지 시민청에서 개최
▶ ‘우리는 모두 예술가다!’ 가르치는 예술 아닌 체험하는 예술놀이 축제
▶ 판화, 공예, 그림책 만들기, 유튜브까지 무료 예술체험 프로그램 총 23개 진행
▶ 어린이, 청소년, 가족 대상 9월 30일(월)부터 참가자 사전 접수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은 누구나 예술을 경험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2019 예술놀이축제 <예술로놀장>을 오는 105()부터 6()까지 주말 동안 서울시청 지하 1층 시민청에서 개최한다. <예술로놀장>우리는 모두 예술가다!’를 주제로 총 23개의 예술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르치는 예술이 아닌, 체험하는 예술을 지향하는 2019 예술놀이축제 <예술로놀장>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예술을 접할 수 있는 놀이형 예술축제로 기획됐다. 놀이와 게임 등의 형태로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연극, 뮤지컬, 무용 등의 관람형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마련됐다. 이번 축제는 서울시민예술대학, 지역특성화 예술교육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어린이 상상극장 등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 공모사업에 선정된 단체들이 참여한다.

 

주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는 판화, 사진, 미술, 연극놀이, 유튜브 제작 등이 있으며, 누구나 쉽고 다양하게 예술을 경험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역사를 주제로 실크스크린 기법을 활용한 판화’(프린트아트리서치센터)부터 여러 가지 사진기법을 활용해 촬영해보는 이상한 나라의 스튜디오’(수집소) 드로잉과 꼴라주 기법을 이용해 책을 제작하는 책 만드는 그림책방’(스튜디오레아) 한국 괴물퍼레이드 남산괴물출몰 프로젝트’(달꽃창작소) 아이와 함께하는 세대 공감 신문지놀이’(스케네) 가족이 함께 만드는 이야기 보이는 액괴라디오 유튜브 체험’(어반아츠프로젝트) 나무로 하는 예술놀이’(우드포유 협동조합) 직접 간이사진기부터 만들어 완성하는 그림일까? 사진일까?(물나무에듀) 등이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참여자가 현장에서 직접 제작한 작품이 전시되기도 한다.

 

연극, 뮤지컬, 무용 등 장르별로 구성된 관람형 프로그램으로는 여행을 통해 삶의 아름다움과 이별의 자연스러움을 선물하는 연극 어느 날 찾아온 간송 전형필의 이야기를 낭독극으로 만나보는 간송의 문화나들이’(소풍가는 길) 등이 선보인다. 또한 70~80대 어르신이 표현하는 꽃보다 아름다운 인생 뮤지컬 할마미아! 꽃보다 할마미아’(발광아트컴퍼니)자연과 환경오염을 주제로 무용과 비디오아트를 혼합한 퍼포먼스 예술로 바라본 인류세’(댑댄스프로젝트) 등 예술가와 함께 직접 공연을 창작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그 밖에도 상시 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들도 마련됐다. 편안한 공간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서울BOOK살롱’(코끼리이웃작가), 다양한 색깔의 블록으로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드는 알록달록 예술 놀이터’(마을온예술) 등이 있다. 특히 참여자의 경험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분석해 설계한 게임 우리는 모두 예술가다!’를 통해 예술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예술의 가치를 느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올해 예술놀이축제는 누구나 예술을 쉽게 경험하기 위해 놀이와 게임 형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행사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직접 예술에 참여해 예술의 가치를 느껴볼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