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19 16:01 (금)
북유럽을 대표하는 에스토니아 합창단, 마음의 위로와 치유의 음악으로 꾸며지는 공연
북유럽을 대표하는 에스토니아 합창단, 마음의 위로와 치유의 음악으로 꾸며지는 공연
  • 한국스포츠통신
  • 승인 2019.10.0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트 3국의 하나인 에스토니아의 자유를 외친 목소리,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최상의 합창단이라 붙리우는 에스토니안 필하모닉 챔버 콰이어(이하 EPCC)가 11월 내한공연을 연다.
 이번 내한공연은 2009년 이후 10년만에 내한 공연으로, “아르보 패르트”의 스페셜리스트라는 별칭에 걸맞게 아르보 패르트의 곡들을 레퍼토리로 하여, 에스토니아를 대표하는 작곡가의 곡과 합창단이 이번 공연을 구성한다.

 작곡가 아르보 패르트(Arvo Pärt)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현대음악 작곡가 중 한명이다. 현대음악의 복잡하고 때로는 파괴적인 음향을 거부하고, 거꾸로 중세교회음악으로 눈을 돌려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었다. 이에 순결한 사운드와 명료한 음악구조로 기도하는 영혼의 소리와 같은 음악을 창작하여 세계음악계에서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음악들은 복잡한 오늘날을 사는 현대인들의 고단한 마음을 위로해주는 영혼의 안식처가 되어주는 음악으로 대중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공연의 지휘는 카스파르스 푸트닌시(Kaspars Putniņš)가 맡는다. 에스토니아의 대표적인 지휘자로 2014년부터 EPCC의 아트 디렉터 겸 최고 지휘자를 역임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다성부 음악에서 현대음악 작품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곡을 소화하고 있지만, 에스토니아의 음악을 널리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아르보 패르트의 음악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음악적 통역사라 불리우고 있다.

 EPCC는 1981년 창단되어, 클라우디아 아바도, 헬무트 릴링, 에릭 에릭슨 등의 세계적인 지휘자들과 공연하였으며, 매년 70여회의 세계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그레고리안 성가와 바로크 음악부터 21세기 음악까지 광범위한 레퍼토리를 갖고 있으며, 특히 에스토니아 작곡가들의 목소리를 담당하고 있다. 그들의 앨범은 미국 그래미상 후보로 8차례 올랐고 2007년, 2014년 아르보 패르트의 곡을 모은 Da Pacem과 Adam's Lament로 그래미상 2회 수상. 2018년에는 그라마폰을 수상하였다. 놀라운 예술성을 갖고 있는 이 합창단은 발트해의 청정한 공기를 연상시키는 깨끗하고 순수한 음색으로 전 세계의 러브콜을 받으며 투어를 진행 중에 있다.

 오케스트라 연주로는 우리나라의 대표 실내악단인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이하 KCO)가 연주한다. KCO는 세계적인 거장 작곡가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와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이 예술고문으로 있으며, 1999년 파리 유네스토 회관, 2000년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의 공연을 통해 “유엔 공식 평화의 실내악단”으로 지정받으며, 지금까지 국내외 650여회가 넘는 공연을 소화해냈다. 바로크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를 선보이는 실내악 오케스트라로 EPCC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어서 이번 공연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이번 공연에서 선보이는 프로그램 중 Magnificat과 Nunc dimittis는 2018년 그라마폰 수상 앨범의 참여자가 실연하는 프로그램으로 합창의 진수를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 되며, Te Deum은 한국에서 처음 연주되는 곡으로 큰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EPCC 콘서트 정보)
장소: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Seoul Arts Center_Concert Hall)
일정: 2019년 11월 19일 화요일 오후 8시
웹사이트: 예술의전당, 인터파크
가격: R 100,000 / S 70,000 / A 50,000 / B 30,000
프로그램: ALL - ARVO PÄRT PROGRAM
Solfeggio

Summa
Magnificat
ZweiBeter
The Woman With Alabaster Box
Nunc dimittis
Dopo la vittoria
Fratres for violin, strings and percussion
Te Deum *.한국초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