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유망주리포트] "목표는 150km/h" - 삼성 1차지명 강력후보 경북고 황동재
[유망주리포트] "목표는 150km/h" - 삼성 1차지명 강력후보 경북고 황동재
  • 전상일 기자
  • 승인 2018.10.27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 190cm의 장신유망주 … 최근 페이스 많이 올라 145km/h까지 구속 끌어올려

(대구 = 한국스포츠통신) 전상일 기자 = 10월 26일 낮 2시. 경북고 그라운드는 가을이라고 상상하기 힘든 강한 더위와 햇살이 온몸을 뒤덮고 있었다.

서울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초여름 날씨에 땀을 뻘뻘 흘리며 경북고를 방문했지만 다행스럽게도 이날 황동재의 실전을 방불케하는 라이브 피칭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더없이 큰 보담을 느끼기도 했다.

대구 경북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유달리 유급 선수들이 많은 편이다. 따라서 내년 1차지명 후보를 꼽기 힘들 정도라 기근 아닌 기근에 시달릴 예정이다. 올해 좋은 성적을 냈던 대구고에서도 현원회, 한연욱, 이승민 등이 모두 유급‧전학 규정에 묶여 1차지명에 나오지 못한다. 

그래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최충연-원태인의 뒤를 잇는 경북고 에이스 시리즈 3탄이 차근차근 준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경북고등학교 황동재(190/92, 우우, 2학년)가 그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1. 경북고 황동재, 2학년이면서도 전국무대에 데뷔하다


 

경북고 2학년 황동재(190/92, 우우, 2학년)


황동재는 율하초등학교  - 경운중학교를 나왔다. 원태인과는 같은 초등학교를 나온사이다. 중학교 1학년때까지는 신장이 작았지만 갑작스럽게 신장이 크면서 장신유망주로서 각 고교들의 스카우트 표적이 되기도 했었던 유망주였다. 

황동재는 경북고에 입학하자마자 이준호 감독(당시는 투수 코치)의 지도하에 팔을 올리는 작업을 시작했다. 그는 중학교 때 까지는 스리쿼터 투수였다. 그는 “중학교 때는 팔이 많이 낮았는데 이준호 감독님이 내 키를 살리려면 올려야 한다고 말씀하셔서 감독님을 믿고 올렸습니다. 이제는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라고 말한다. 그리고 “아픈 데는 없었는데 스리쿼터를 2년 정도 하다가 올리니까 적응이 안 되고 공도 잘 안 들어가고 해서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라고 말한다. 이제는 완전히 내 폼이 되었다고 그는 웃으며 덧붙인다. 

 

학교에서 캐치볼 중인 황동재
학교에서 캐치볼 중인 황동재

 

그는 올 시즌 주말리그에서 꽤 좋은 모습을 보였다. 그 덕분에 올 시즌 황금사자기 1차전 영문고와의 경기에서는 선발로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황동재는 좋았던 모습에서 차츰차츰 페이스가 떨어졌다. 처음으로 치르는 풀 시즌인 탓에 아직 세기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는 “올해 상민이 형의 몸이 많이 안 좋아서 나에게 기회가 많이 왔던 것 같습니다. 주말리그 처음 할 때는 정말 좋았는데 갈수록 힘도 많이 떨어지고 해서 내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시즌이었던 것 같습니다” 라고 자평한다. 


2. 최충연 2탄 – 큰 키에서 내리꽂는 강력한 직구가 가장 큰 무기

 

큰 키에서 내리꽂는 직구와 커브가 매력적


황동재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키다. 키가 현재 딱 190cm라고 한다. 키가 큰데도 꽤나 유연하고 메커니즘이 좋다. 황동재 또한 “주변에서 몸은 유연한 편이니까 힘만 붙으면 직구에 힘은 저절로 붙을 것 같다"고 말씀해주신다고 말한다.

그는 본인의 장점으로 큰 키를 통한 높은 각과 강한 멘탈을 강조했다. 

 

 

 

 

 

황동재는 또한 높이를 제대로 살리는 투구를 한다. 정통오버핸드의 투구폼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높이가 좋기 때문에 각이 큰 변화구도 꽤나 힘을 발휘한다. 커브와 슬라이더 체인지업까지 총 4가지 구종을 구사하는 황동재는 좌 타자에게는 체인지업, 우타자에게는 슬라이더가 메인 변화구로 던지고 있다.

그는 자신의 투구 폼에 대해 단점은 "체력이 빨리 지치는 투구 폼"이라고  말한다. 장점은 체력이 있을 때는 직구의 힘도 괜찮다는 점을 꼽는다. 또한 그는 ”야수들이 에러를 하거나 하더라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장점을 어필 한다. 


 

큰 키 치고 유연한 황동재

 

황동재는 현재 팀 훈련이 끝난 직후에는 ‘티렉스’라는 재활트레이닝 센터에 가서 운동을 하고 있다. 그는 ”티렉스 이한일 대표님께서 저에게 신경을 많이 써 주시다보니 힘이 많이 붙은 것 같습니다. 또한 거기서 유연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대표 팀이 힘만 붙으면 직구의 힘은 괜찮을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라고 말한다. 

이날 경북고 운동장에는 홍익대에 재학 중이면서 SK에 지명된 경북고 5년 선배 최경모도 있었다. 직접 라이브배팅에서 황동재의 공을 쳐본 최경모는 “공에 힘이 너무 좋다”라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3. 확실한 1차지명 위해 다소 느린 퀵모션 +  구속 향상 필요

 

다소 느린 퀵 모션과 구속 향상이 필요


황동재가 가장 이번 겨울 중심으로 잡고 있는 것은 두가지다. 
첫 번째는 퀵모션이나 수비다. 황동재는 신장이 큰 만큼 퀵모션이 느린 편이다. 황금사자기 8강 경기고전에서는 경기고 타자들이 이런 약점을 제대로 파고들었고 경기고의 뛰는야구에 황동재는 속절없이 무너졌다(황동재는 이 경기를 2018년 올해 최악의 경기로 꼽고 있다).

앞으로도 황동재를 상대하는 팀들은 그런 전략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세밀한  보완이 필요하다. 

 

 

황금사자기 32강 영문고전 황동재 구속표
지난 5월 황금사자기 32강 영문고전 황동재 구속표(최고구속 142km/h)

 

두 번째는 역시 구속이다.

황동재의 올 시즌 구속은 138~ 142km/h정도 나왔다. 하지만 이준호 감독의 말을 들어보면 최근 구속은 약 145km/h정도까지 끌어올렸다고 한다. 아직 어린 선수이기에 구속은 당장 내년에도 크게 올라갈 수 있다. 그의 구속에 대한 목표는 단순하다. 150km/h를 넘는 것이다.

그는 구속향상을 위해서 신체능력 향상에 좀 더 힘쓸 생각이다. 팔 스윙의 스피드나 몸의 탄력, 등과 엉덩이 웨이트 트레이닝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신체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이번 동계훈련에 임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새로운 변화구를 연마하는 것 보다 그것이 우선이라는 것이 황동재의 생각이다.  


4. “내 목표는 마운드위에 올라가면 불안하지 않는 투수” … 2년 연속 경북고 1차지명 가능할까?

 

내년 시즌 삼성라이온즈 1차지명 유력후보


그는 내년시즌 삼성라이온즈의 1차지명 유력후보다. 1차지명은 투수가 우선적으로 고려되는데 비슷한 스타일의 장신 투수 최충연의 맹활약은 그의 지명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는 요소다. 황동재의 롤모델 또한 최충연이다. 같은 장신우완정통파이고 같은 학교 선배인 만큼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는 ”솔직히 욕심은 당연히 나는데 제가 올 동계 열심히 하고 잘 준비하고 하면 내년에 충분히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도 그렇고 야간에 티렉스에 가서도 그렇고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감독님도 공 스피드나 이런 것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부분이고 퀵 모션만 잘 하면 될 것 같다고 말씀하십니다“라며 씨익 웃는다.

이준호 감독도 큰 걱정은 하지 않는다. 이 감독은 ”최근 공 스피드가 145km/h까지 나오고 있다“라고 흐믓한 표정을 지었다. 

 

 

 

그는 무엇보다도 안정감을 강조했다. 본인이 마운드 위에 올라 올 때마다 안정된 모습을 많이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올 시즌에는 감독님 입장에서 보면 올려보내놓고도 불안하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 같은데 내년에는 마운드에 올려서 내보내도 애는 몇이닝까지는 확실하게 막겠다는 그런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다. 

내년 시즌 경북고의 전력이 원태인, 김준우, 오상민의 이탈로 약해질 것이라는 우려에도 일침을 놓았다.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자신을 도와줄 투수들이 분명 있고 타격도 절대 다른 팀에게 뒤지는 전력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솔직히 조금씩 부담은 되고 있는데, 타자들을 믿고 내 자신을 믿고 열심히 해보고 싶습니다.  2018시즌에는 다소 불안정 한 투수였다면 2019년 안정된 투수이자 경북고 에이스로서 팀을 이끌 겠습니다“ 라고 당차게 출사표를 내 던지는 황동재의 모습에서 이미 2학년이 아닌 진짜 에이스의 향기가 진하게 풍겨져 오고 있음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