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경북도, 노스웨스트주 방문, 아프리카 시장진출 거점마련,자매도시인 남아공 노스웨스트 주지사 초청방문, 협력방안 논의!!
경북도, 노스웨스트주 방문, 아프리카 시장진출 거점마련,자매도시인 남아공 노스웨스트 주지사 초청방문, 협력방안 논의!!
  • 한국스포츠통신=배윤조기자
  • 승인 2019.11.0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도 - 월드옥타 요하네스버그 지회간 업무제휴 협약서 체결 -

(한국스포츠통신=배윤조기자) 지난 10월 28부터 중동․아프리카를 방문중인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0월 31일부터는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이동하여 자매도시인  노스웨스트주와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월드옥타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지회와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맞춤형 외교통상에 시동을 걸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노스웨스트주 주지사

 

방문단 일행은 11월 1일 현지시찰 및 노스웨스트주 주최 환영만찬에 참석하고 11월 2일에는 노스웨스트 러스텐버그시에서 좁 목고로 주지사와 만나 개별면담을 비롯하여 두 시간여에 걸쳐 양 지역간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역간 학생 및 인력양성 프로젝트 참가 등 인적교류 확대 ▲통상․투자분야 및 관광교류 확대방안 ▲새마을연수생 파견 등 새마을운동 지원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 졌으며, 조만간 좁 목고로 주지사가 경북도를 방문하여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경상북도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노스웨스트주와 1998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후 활발한 교류를 추진해 왔으나, 최근 왕래가 다소 소원해진 점을 상호인식하고 양 도-주간 교류협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우호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노스웨스트주 주지사 초청에 의해 방문이 성사되었다.

노스웨스트주는 남아공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327만명으로 과학기술대학으로 유명한 노스웨스트대학(NWU)이 있다.

상생 설명회

 

이날 오후에는 주남아공한국대사관 주최로 남아공 경제인 등 20여명을 초청한 자리에서 경상북도와 월드옥타 요하네스버그 지회(회장 권오국, 1994년 설립)와 업무제휴 협약서를 체결했다.

또한, 경상북도 해외자문위원으로 위촉되어 20여년간 남아공과 우호협력 및 경북의 투자통상에 기여한 황재길(75세, 예천) 해외자문위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한인 옥타회원인 진윤석(39세, 대구) 씨를 신규 해외자문으로 위촉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열악한 통상 환경가운데서도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해 온 경제인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앞으로도 경상북도 중소기업의 아프리카 시장진출을 비롯한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남아공화국은 남부아프리카 경제동맹체제인 SADC GDP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남아프리카 최대시장이며, 삼성과 LG등 대기업이 진출해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이다. 경상북도가 노스웨스트주의 아시아 진출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협력을 확대하여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히고,

“노스웨스트주와 인적․물적 교류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교류의 새 역사를 써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