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23 13:11 (화)
김광보 연출 신작"물고기 인간"개막! 관객 호평 잇따라,,,
김광보 연출 신작"물고기 인간"개막! 관객 호평 잇따라,,,
  • 한국스포츠통신=최유경기자
  • 승인 2019.11.0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대표 극작가 궈스싱의 "물고기 인간"국내 초연 공연 막 올라

- 김광보 연출이 무대에서 풀어 낸 일상과 신화, 상징과 은유의 부조리극

 (한국스포츠통신=최유경기자) 연극 <물고기 인간>은 중국 연극사의 구세주라고 극찬받은 극작가 궈스싱(过士行)의 데뷔작으로, 작품이 쓰여진지 30년 만에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서울시극단이 무대에 올렸다.
 

물고기 인간
물고기 인간

 

작품은 북방 어느 호수에서 열린 낚시 대회로 인해 소란스러운 모습을 배경으로 시작된다. 대청어를 지키기 위해 호수를 떠나지 않았던 ‘위씨 영감’과 대청어를 잡기 위해 아내와 자식들을 잃은 ‘낚시의 신’이 30년 만에 조우하게 되면서 그들의 마지막 대결이 펼쳐진다. 작년 낭독 공연에 이어 올해 연출을 맡은 김광보 서울시극단 단장은 “무대 위에 구체적으로 구현해야 해결되는 몇몇 장면들 때문에 형상화의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재미있고 흥미로운 작업이었다.”라고 밝혔다.
 연극 <물고기 인간>의 작가인 궈스싱은 “베이징에서 한국 극단의 공연을 본 이후로 한국 연극인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기를 기대했고,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번역과 드라마터그를 맡은 김우석 인하대 중국학과 교수는 “작품 속 ‘물고기 인간’은 과연 누구인지, 그리고 낚시터에 모인 이 사람들의 의지와 신념과 집착의 대결은 무엇을 의미하고 무엇을 남기는지 지켜봐주었으면 한다.”라고 관객들에게 화두를 던졌다.
 

물고기 인간
물고기 인간

 

이번 공연은 특히 무대와 음악, 배우들의 앙상블로 언론과 관객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깊이감을 살리면서도 미니멀하게 구현된 무대 연출과 활용은 작품에 입체감을 살렸으며, 배우들의 연기 호흡에 맞춰 흘러나오는 윤현종 음악감독의 라이브 연주는 작품에 신비감을 불어넣었다. 중국을 비롯한 세계 민속 악기들의 조화는 작품을 더욱 친숙하면서도 생동감 있게 만들며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배우들의 연기 역시 많은 호응을 얻었다. ‘낚시의 신’역의 강신구 배우와 ‘위씨 영감’역의 박완규 배우의 쉴 새 없는 대화들은 극에 속도감을 더해 작품의 몰입도를 높여주었다. 또한 ‘완 장군’역의 박상종 배우와 ‘류샤오옌’ 역의 최나라 배우, ‘교수’ 역의 문호진 등 배우들의 연기 호흡은 상징과 은유의 서사 속에 사실적인 안정감을 더했다.  관람을 마치고 나온 관객들은 “낚시의 신과 위씨 영감의 팽팽한 대결이 인상적이었다.”, “여러 배우들이 한 데 모여 표현한 모습이 진짜 물고기떼 같은 느낌을 받았다.”며 극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