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병역대체복무제도 개편, 중기몫 전문연구요원 확대 개선방안 발표!!
병역대체복무제도 개편, 중기몫 전문연구요원 확대 개선방안 발표!!
  • 한국스포츠통신=배윤조기자
  • 승인 2019.11.2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캡쳐
이미지캡쳐

 

중소기업몫 배정 전문연구요원 16% 확대, 소재․부품․장비 분야 우대 현역 산업기능요원 감축에 따른 대안, 보충역 편입 확대 및 군 입대한 특성화고생 취업 매칭 등 추진한다.
 부는 2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병역 대체복무제도 개선」 안을 확정했다.

 이번 개선안은 인구절벽으로 인한 부족한 병역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대체복무인원을 조정함과 동시에, 일본 수출규제 등 중소기업계의  어려운 여건도 고려해 마련됐다.

 이중 중소기업과 관련된 전문연구요원과 산업기능요원 제도의 주요 개선방안은 ① 석사 전문연구요원의 중소기업 분야 인원을 확대했다.

2019년 현재 855명인 연 배정인원을 내년부터 993명으로 늘리고(+138명),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우대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연구요원 박사과정의 경우, 기존의 학위취득과정 3년을 2년으로 줄이고 1년간은 기업·연구소에서 의무 복무토록 바뀐다.

 ② 둘째, 산업기능요원 배정인원은 전문연구요원(석사), 승선근무예비역 등 다른 산업지원 대체복무 유형과 동일하게 20% 감축된다.

현재 연간 배정인원 4,000명에서 3,200명으로 800명 감축되며, 적용 시기는 2022년도부터 2년에 걸쳐 각각 400명씩 줄어든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산업기능요원 현역 배정인원  감축에 따른 중소기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사회복무요원 소집을 기다리는 보충역 판정자를 산업기능요원으로 유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산업기능요원 인원 감축으로 인해 군 입대를 선택하는 특성화고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방부와 협업해 특성화고 출신에게  군 복무 중 기술‧기능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업 취업 매칭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