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15 09:26 (월)
KLPGA 선수들의 겨울 전지훈련
KLPGA 선수들의 겨울 전지훈련
  • 한국스포츠통신=배기택기자
  • 승인 2019.12.1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겨울이 찾아온 가운데 선수들은 어떻게 겨울을 보낼까? KLPGA 선수들은 3개월 정도의 공백기를 통해 지난 시즌을 되돌아보고,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는 시간으로 사용한다. KLPGA는 이번 ‘효성 챔피언십 with SBS Golf’에 참가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겨울 전지훈련 장소와 그곳을 고른 이유를 조사했다. 골프 팬들에게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겨울에도 구슬땀을 흘리며 훈련에 임하는 KLPGA 선수들의 겨울 전지훈련에 대해서 알아본다.

KLPGA 선수들이 겨울 전지훈련 장소로 가장 많이 꼽은 곳은 역시 동남아시아(40.5%)다. KLPGA 선수들은 베트남(53%), 태국(37%), 필리핀(6%)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로 뿔뿔이 흩어진다. 추운 한국 겨울을 벗어나 따뜻하고 포근한 날씨 아래에서 연습할 수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는 상대적으로 비행시간이 짧고, 다른 국가들에 비해 물가가 저렴하다. 이처럼 동남아시아에서 훈련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 많은 선수들이 즐겨 찾는다. 2019시즌 ‘제주 삼다수 마스터스’에서 깜짝 우승을 이루고, 2020시즌 효성에프엠에스 신인상 포인트 부문에서 조혜림(18)과 공동 1위인 유해란(18,SK네트웍스)은 “국가대표 시절 태국으로 여섯 번 전지훈련을 갔다. 다른 국가에서도 훈련했지만, 지리적으로 가까운 태국을 더 선호한다.”고 태국 전지훈련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KLPGA 선수들이 두 번째로 많이 가는 겨울 행선지는 미국(25.3%)이다. 흔히 같은 레슨 코치를 둔 선수들은 겨울 전지훈련을 함께 떠나는 경우가 다반사다. 단체 훈련에 참가하는 것 외에 이유로는 따뜻한 날씨도 한몫한다. 선수들이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하와이는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23도이며, 캘리포니아는 약 18도로 골프 훈련에는 적합한 날씨를 갖추고 있다. 선수들은 때때로 미국 전지훈련과 더불어 PGA투어 갤러리로 참가하며, 개인 SNS에 인증샷을 올리기도 한다. 2020시즌 루키 김리안(20)은 이번에 PGA투어 갤러리로 참관할 계획이다. 김리안은 “PGA투어 선수들의 난도 높은 코스를 공략하는 방법과 스코어 유지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미국에서 보람찬 훈련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LPGA 선수들이 겨울 전지훈련 장소로 세 번째로 선택한 행선지는 다름 아닌 한국(17.7%)이다. 숨 가쁘게 달려온 시즌을 마무리하고, 다수의 선수가 한국 내에서의 편안한 여행과 휴식을 택했다. 한국을 선호하는 것에는 익숙한 개인 훈련 장소를 이용하는 편리함과 KLPGA 대회가 열리는 코스에서 미리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또한, 매년 KLPGA 대회 수가 증가함에 따라, 체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체력 중심 훈련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선수들이 많았다. 그중 2019시즌 30개 대회 중 29개 대회에 참가해, 26회 컷통과를 한 나희원(25,동부건설)도 있었다. 나희원은 “시즌 중간에 체력적으로 힘들었다. 거의 매주 대회가 있다 보니, 체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2020시즌을 맞이해서 가벼운 몸 상태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새로운 시즌 목표를 전했다.

한국보다 기온이 다소 높은 편이지만, 쌀쌀한 날씨를 선호하는 선수들은 터키와 일본을(16.5%)선택했다. 좋은 코스 환경을 위해 터키로 향하는 선수들은 첫 터키행 비행기를 탈 생각에 설렌다고 전했다. 생애 첫 터키 방문 예정인 이다연(22,메디힐)은 “레슨해주시는 프로님과 자연경관이 아름답게 펼쳐진 터키에서 훈련하기로 계획했다.”고 전했다. 가까운 나라인 일본으로 훈련을 떠나는 선수들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의 겨울 훈련을 떠난다. 2019시즌 3승을 이룬 임희정(19,한화큐셀)은 ”한국에서 입학 준비와 개인 훈련 등을 마친 뒤, 따뜻한 일본 지역으로 이동해서 단기간에 고도의 훈련을 펼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따뜻한 날씨와 일몰이 늦어, 장시간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몇몇 선수들의 선택을 받았다. 2019시즌 신인상을 받은 조아연(19,볼빅)은 호주와 뉴질랜드 두 곳에서 훈련을 받을 예정이다. 조아연은 “훌륭한 연습 환경이 조성된 뉴질랜드와 호주를 몇 년째 방문하고 있다. 올해도 재정비를 잘해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당찬 모습을 전했다.

추운 겨울, KLPGA 선수들은 더 발전된 모습을 팬들에게 선보이고자 열심히 각자만의 방법으로 재정비한다. 매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KLPGA투어 2020시즌의 첫 시작을 알린 ‘효성 챔피언십 with SBS Golf’의 주인공은 이다연이 차지한 가운데, KLPGA투어는 오는 3월에 열리는 ‘대만여자오픈 with SBS Golf’로 다시 돌아온다. 2020시즌 더욱 멋진 샷을 치기 위해 겨울 훈련을 보낼 선수들을 응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