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11 (목)
드론산업,현재와미래
드론산업,현재와미래
  • 한국스포츠통신=이충식기자
  • 승인 2019.03.2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대학교 박춘우교수 인터뷰
동양대학교 박춘우교수

 

(한국스포츠통신=이충식기자) 현재 드론은 어떻게 쓰이고 미래에는 어떤 변화가 생겨나는지 드론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동양대학교 박춘우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교수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한민국 육군의 장교로서 32년간 근무하고 전역하였습니다.
특히 저는 어릴 때부터 가진 조종사의 꿈을 키우기 위해 육군항공 조종사가 되었고, 전역할 때 까지 3,000여 시간 동안 비행경력으로 공중에서 살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헬기를 타고 지구를 15바퀴 이상 돈 시간이죠. 군에서 전역 후 지금 현재는 경북 영주에 위치하고 있는 동양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 군사학과에서 장차 군 장교를 목표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군 장교에게 필요한 지식과 소양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Q. 교수님께서 드론에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직접 드론 자격증까지 취득하셨는데 드론의 매력은 뭔가요?
 
네. 드론의 매력이라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도 드론은 조종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위험한 일들을 해 낼 수 있다는데 큰 매력이 있습니다. 인간은 예로부터 공중을 새처럼 날아보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 이야기처럼 인간은 항상 하늘을 높이 날고 싶어 하는 욕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는 조종사로서 직접 비행기를 타고 공중을 새처럼 날아 본 사람이기 때문에 하늘을 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답고 멋있는 것인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직접 비행기를 조종하여 하늘을 날지 못한다면 드론을 이용하여 높이 날리면서 느끼는 희열감은 일종의 대리만족이라고 할 수 도 있죠. 이런 취미나 레크리에이션 차원을 너머 미래에 드론의 유용성은 이미 많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의 활용이 예상되는바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비하여 자격을 획득하고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직접 드론 자격증을 취득한 것은 이러한 매력 보다는 드론에 대한 지식과 운용요령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자격을 구비하여 신세대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들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Q.교수님께서 4차 산업(드론) 하면 여려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게 될까요?
 
4차 산업 혁명은 거의 모든 영역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하나로 만드는 융합 기술에 근간한 디지털 혁명으로서 핵심기술은 인공지능(AI), 시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드론(drone)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있어드론기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드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 용도를 찾기 위해 ‘드론’이라고 검색해 보기만 해도 어떤 곳에 활용되는지 금방 알 수 가 있습니다.
 드론의 용도를 생각해 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드론이 세상을 바꾸어가는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드론은 우선 크게 군사용, 산업용, 레저용, 학술용 등으로 나눌 수가 있고, 위키백과에서는 감시용, 연구개발용, 촬영용, 범죄수사용, 물류용, 통신용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현재 드론은 게임용 드론부터 전문적인 군사정찰 임무수행, 일기예보까지 24개 산업군과 같이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드론은 드론은 상업과 개인의 이동성 그리고 한 국가의 생활과 GDP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드론의 미래는 무궁무진하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자율적으로 운항하는 무인운항 드론이 일상을 변화시킬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Q.또한 드론 시장이 커지면서 많은 직업이 생겨나겠지요,어떤 직업들이 생겨나고 어떻게 사용될까요?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드론은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더욱더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혁신적인 기술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따라서 활용분야가 증가하면 할수록 거기에 소요되는 직업이 그 만큼 많이 그리고 다양하게 생겨나겠지요.
지금은 크게 헬리캠처럼 세상을 바라보는 드론,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던 군집드론으로 우리들의 시선을 끄는 드론, 아마존에 이어 알리바바까지 물건을 배송하는
 드론을 운용하겠다고 나서면서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는 물건을 나르는 드론이라는 카테고리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직업을 창출해 낼 수 있다고 봅니다.
현재 산업은행 자료에 따르면, 세계 전체 드론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86억 달러 규모이며, 이후 연평균 7.5%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11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2016년 기준 전체 시장에서 민수용(개인 및 기업용) 드론이 차지하는 비중은 21%이며,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드론의 활용이 가능한 서비스 시장 규모는 사회ㆍ인프라, 농업, 교통물류, 보안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확대되면서 2020년에는 비중이 27.1%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민수용 드론은 크게 공공용, 상업용, 취미용으로 구분되며, 그 중 취미용이 2016년 기준 22억 달러로 전체 대비 84.0%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공용과 상업용은 각각 0.3억 달러와 3.9억 달러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2025년에는 상업용 드론의 비중이 60%로 급증하고, 취미용 드론은 35.9%로 낮아질 전망입니다.
상업용 중 세부 분야별로는 건설 분야의 드론이 16.5%로 가장 높고, 이어 통신용과 농업용 드론이 각각 15.0%와 13.6%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이러한 분야의 관련직업이 생겨나고 또 많이 운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적으로 국가별 드론 제조사 비중 현황을 살펴보면, 미국이 1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프랑스(8%), 영국(7%), 독일(5%), 일본(4%), 중국(4%) 순이며, 우리나라의 점유율은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Q. 이렇게 드론 시장이 커지고 있고 선진국에서도 앞다퉈 연구에 힘쓰고 있는데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말씀 부탁합니다.

2019년 들어 드론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세계최대 드론기업 DJI가 이끌던 커스토머드론 시대가 지고 마이크로소프트(MS)ㆍ애플 등 글로벌 IT기업과 통신회사들이 이끄는 산업용드론을 중심으로 시장의 판이 뒤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산업용 드론시장 규모는 하드웨어 부분에서만 내년까지 연평균 33.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각국의 드론 규제 완화 정책도 산업용 드론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미국 교통부는 3마일(4.8㎞) 밖에서도 볼 수 있는 충돌방지 표시를 하고, 사전 테스트를 거치면 드론 야간 비행이 가능하도록 제안했다. 아울러 사람 머리 위로 드론을 띄우는 것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정부도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층건물 주변 드론비행은 지면 또는 건축물 상단 기준 높이 150m 이내로만 가능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건물 밀집지역 수평거리 150m 내 최고층 건물상단을 기준 높이 150m 이내로 완화된다.
고층건물 시설안전진단ㆍ보완ㆍ도시관리 등 여러 산업용도로 드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해당 개정안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ㆍ구글과 같은 IT기업이나 SK텔레콤 등과 같은 통신기업이 드론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드론시장은 드론을 통해 어떤 정보를 확보하는지,
그 정보를 활용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승패가 갈릴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도 드론산업이 발전하는데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네트워크, 정보처리 기술과 자본력을 가진 글로벌 ITㆍ통신기업을
선도로 한 드론 산업 발전에 적극 준비해야 한다고 봅니다.

Q.끝으로 드론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한 말씀 부탁합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하늘을 날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가 반영되어 무인항공시스템은 군사분야에서 일정이상의 기술수준을 달성한 이후에 빠르게 상업분야에서 일대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실시중인 자격증 취득인원이 벌써 수 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관심이 있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첫째, 관련 운용 법규를 잘 알고 운용해야 할 것과 둘째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용 공역 내에서 법규가 제한하는 고도로 안전하게 운용해야 합니다. 셋째로 드론 기술은 우리가 직접 날지 않고도
 여기저기를 비행하여 보고 싶은 것, 촬영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자칫 인권 및 사생활을 침해 하지 않도록 운용할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