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낭만닥터 김사부2’한석규 이성경에게 전달한 약…반대말은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낭만닥터 김사부2’한석규 이성경에게 전달한 약…반대말은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 이남훈
  • 승인 2020.01.21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낭만닥터 김사부2
낭만닥터 김사부2

 

[한국스포츠통신 = 이남훈 기자] 낭만닥터 김사부2에서 플라시보 효과를 톡톡히 보는 사례가 보여지면서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라는 단어가 화제를 모으며 검색어에 등장했다.

의사가 효과 없는 가짜 약 혹은 꾸며낸 치료법을 환자에게 제공했으나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뜻하는 플라시보 효과는 21일 방송에서 김사부 한석규가 차은재(이성경)의 수술실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해 약을 전달하면서 관심이 모아졌다.

울렁증을 극복할 수 있는 약으로 특별히 조제가 됐다고 말하는 김사부(한석규)의 말을 듣고 차은재(이성경)은 이 약을 복용한 뒤 무사히 수술을 마쳤다.

약효와는 전혀 상관없이 여러 증상에 효과를 나타낸다는 플라시보 효과는 환자 자신이 스스로 효과가 있다는 믿음 하나로 증세가 호전된다.

플라세보라고 하는 독도 약도 아닌, 약리학적으로 비활성인 약품(젖당 ·녹말 ·우유 ·증류수, 생리적 식염수 등)을 약으로 속여 환자에게 주어 유익한 작용을나타낸 경우에 플라세보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플라세보의 어원은 ‘만족시키는’이라든가 ‘즐겁게 한다’는 뜻을 가진라틴어이다. 서양에서는 이 방면의 연구가 활발하며, 플라세보의 유효율은 약 30%라고 한다.

플라시보 효과가 잘 듣는 경우에는 ▲환자가 의사와 병원을 신임할 때 ▲한 번 약을 먹어서 그 약의 효과를 본 환자 ▲똑같은 약이라도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복용하는 경우 ▲솔직하고 순진한 성격의 사람일수록 새로운 경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효과가 더 크다고 한다.

이날 방송에서 이성경은 첫 번째의 경우인 '환자(이성경)가 의사(한석규)와 병원을 신임할 때'와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말은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로 진짜 약을 처방해도 그 약이 해롭다고 생각하거나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환자의 부정적인 믿음 때문에 약효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