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7 07:31 (수)
서울시, 휴관했던 63개 문화시설 단계별 운영 재개…온라인 문화생활도 계속
서울시, 휴관했던 63개 문화시설 단계별 운영 재개…온라인 문화생활도 계속
  • 한국스포츠통신=최유경기자
  • 승인 2020.05.08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휴관했던 도서관·미술관·박물관 등 63개 문화시설 개관
- 5.6.(수)부터 사전예약제, 일부 공간개방 등 ‘생활 속 거리두기’ 지키며 단계적 운영
- 서울도서관, 5.6.(수)~24.(일) 홈페이지 예약대출 신청 도서 대출서비스 제공
-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사전예약 통해 전시 관람, 공연장 객석 띄워 앉기 등 시행


 

이미지 캡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월 25일(화)부터 휴관 중이던 서울시 63개 문화시설이 약 70일 만에 문을 열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하여 사전예약제, 일부 공간개방 등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한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작된 5월 6일(수)부터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도서관 ▴박물관·미술관 ▴공연장·기타 문화시설 등 63개 문화시설이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했다. 사전예약 등 시설별 이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에는 반드시 각 시설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방법을 확인하고, 이용객들은 마스크 착용, 입장 전 발열체크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서울도서관, 예약도서 대출서비스 시작…열람실 개방은 향후 재개
 ‘서울도서관’은 5월 6일(수)~24일(일), 예약도서 대출서비스를 운영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 대출을 신청하고, 도서관을 방문하면 임시대출창구에서 책을 빌릴 수 있다. 1일 300명(주말 200명), 1인당 5권 이내의 도서를 2주 간(1회 연장가능, 최대 3주) 대출할 수 있으며, 반납은 도서관 후문 무인반납기를 이용하면 된다.
 향후 5월 26일(화)부터는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자료 등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서비스도 재개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전자책, 시정 자료 등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서울도서관 온라인 서비스’도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

박물관·미술관, 사전예약 통한 관람인원 제한…선착순 무료 신청 가능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등 서울시립 박물관들은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객 인원을 제한하여 전시 관람을 재개했다.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에서 누구나 무료로 관람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시설별 수용 인원과 운영시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단 5월에는 단체관람과 전시해설 프로그램, 교육 등 문화행사는 진행하지 않는다.
‘서울역사박물관’은 5월 6일(수)부터 1일 최대 120명의 관람객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전시 관람을 재개했다. 현재 박물관에서는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서울의 전차> 등 2개의 기획전시와 <사대문 안의 학교들> 로비전시를 만날 수 있으며,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museum.seoul.go.kr)를 참고하면 된다.
 ‘한성백제박물관’은 5월 6일(수)부터 관람예약을 받아 5월 9일(토)부터 관람이 가능하며, 일부 개편한 상설전시실과 <고구려와 한강> 특별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baekjemuseum.seoul.go.kr)에서 확인해보자.
 뿐만 아니라 서울생활사박물관, 청계천박물관, 한양도성박물관, 돈의문역사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 백인제가옥도 5월 6일(수)부터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북서울미술관, 남서울미술관 등 미술관 또한 5월 6일(수)부터 사전예약을 통한 전시 관람을 시작하였다.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해 선착순으로 관람 예약을 받으며, 전시해설 프로그램(도슨트)은 진행되지 않지만,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도슨팅 앱(App)’을 다운로드하면 누구나 전시해설을 들을 수 있다.
 서소문 본관은 평일 하루 최대 300명(주말 240명), 북서울미술관도 평일 하루 최대 300명(주말 240명), 남서울미술관은 평일 하루 최대 100명(주말 80명)까지 관람할 수 있다. 각 미술관별 전시에 대한 내용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sema.seoul.go.kr)를 통해 안내한다.

공연장·기타 문화시설도 개관, 시설 특성 따라 이용객 제한 등 방침 마련

 그동안 무관중 온라인 공연을 진행했던 서울남산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 세종문화회관 등 공연장들도 현장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5월에는 객석의 30~50%만 예매를 진행해 객석 띄워 앉기를 통한 관람을 진행한다. 공연 예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공연장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남산국악당’은 5월 17일(일)부터 열리는 <영재국악회> 공연을 객석 30%에 해당하는 100명의 관객에게 선보이고,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지난 4월부터 진행 중인 <온라인공연 링크>를 5월 18일(월)부터 객석 30%만 관객을 받아 온라인과 현장 공연을 동시해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세종문화회관’도 5월 28일(목)~31일(일) <그레이트아티스트 시리즈 ‘김덕수傳’>을 객석 50%만 현장 관객을 맞이할 예정이며, 교육프로그램의 재개도 검토하고 있다.

 어르신을 위한 문화공간 ‘청춘극장’은 어버이날인 5월 8일(금)부터 영화 상영을 시작한다. 관객 띄워 앉기를 위해 총 260석 중 40석 이내(객석 20%)의 관람객을 입장시키고, 기존 1일 4회 상영을 1일 2회로 축소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5월 상영 영화는 <정오의 출격(5.7.~9.)>, <쥴앤짐(5.11. ~12.)>, <쌀(5.14.~16.)>, <오인(5.18.~20.)>, <밀회(5.21. ~23.)>, <스윙호텔(5.25.~26.)>, <협격 김두한(5.28.~30.)> 등 총 7편이며, 문의사항은 청춘극장(02-739-5422~4)으로 연락하면 된다.

 국내 최초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도 5월 6일(수)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5월 6일(수)~24일(일)에는 헌책 판매 및 전시공간만 개방하고, 강연 등 문화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향후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5월 26일(화)부터는 북 카페와 헌책 열람도 운영할 예정이다.

 

집에서 안전하게 즐기는 공연·전시 등 온라인 프로그램도 계속
 이 외에 5월에도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는 온라인 문화예술프로그램이 계속된다. 국악, 음악극, 무용 등 생중계 공연부터 VR 전시관람, 전통문화체험까지 집 안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온라인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서울돈화문국악당의 <온라인콘서트 링크(LINK)>부터 청춘극장의 <송해랑 이겨내 쑈>, 세종문화회관의 5.18 기념 음악회 <오월에 부치는 편지>까지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무관중 생중계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서울시 문화시설 운영 재개’와 ‘온라인 문화예술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문화본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도 안내한다. 또한 시설별 자세한 사항은 각 기관·시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서울시 홈페이지 ‘문화’ : news.seoul.go.kr/culture
   문화본부 페이스북 : facebook.com/culture.seoul.go.kr
   문화본부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eoulcity_culture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시 문을 닫았던 문화시설들이 5월 6일(수)부터 사전예약제 등으로 운영을 재개해 시민 여러분을 맞이하고 있다.”라며, “그동안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친 시민들이 문화시설에 방문해 일상의 활력을 되찾기를 기대하며, 시설 방문 시에는 ‘생활 속 거리두기’ 방침을 지켜 안전하게 문화생활을 즐기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