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15 09:26 (월)
‘산림드론 감시단’ 봄철 산불 예방에 역할 톡톡!!
‘산림드론 감시단’ 봄철 산불 예방에 역할 톡톡!!
  • 한국스포츠통신 = 배윤조기자
  • 승인 2020.06.02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봄철 산불 예방과 산나물 무단채취 단속에 드론 활용도 넓혀 -
산림드론

 

산림청,은 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과 5월 연휴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산림드론 감시단’을 운영하여 위반사례 적발 111명, 과태료 1,155만 원을 부과하는 등 산불 발생을 사전 차단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산불조심기간 2. 1.∼5. 15.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3. 14.∼4. 19.)
 산림드론 감시단 : 산림청 직원으로 구성되어 드론을 활용한 산림재해 감시, 산림보호 활동을 추진

산림드론 감시단

 

산림드론 감시단은 전국 32개 감시단을 구성하여 77개 시·군, 172개 읍·면·동에서 불법 소각행위, 산림 내 취사·흡연행위, 입산통제구역 무단입산 행위, 등을 감시·단속하였다.
앞서, 산림청은 산림드론 감시단을 활성화하기 위해 3∼4월에 산림보호 분야를 담당하는 전국의 산림청 직원 83명에게 드론 활용 능력향상을 위한 현장 교육 및 기술지원을 하였다.
또한, 지난 5월에는 산나물 등 불법 임산물 채취 등 산림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불법행위 산림드론 감시단’을 편성하여 산림사범수사대와 합동 단속을 하는 등 산림 보호 분야 전반에 걸쳐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산림청 이현주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장은 “산림에서 드론을 활용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4차산업 혁명 기술인 웨어러블 로봇(wearable robot : 착용가능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아우르는 ICT 산림 정책을 추진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산림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