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신인 같지 않은 신인' 유해란, 시즌 최저타로 제주삼다수 2연패 영광
'신인 같지 않은 신인' 유해란, 시즌 최저타로 제주삼다수 2연패 영광
  • 배윤조 기자
  • 승인 2020.08.03 0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제주 삼다수 마스터스에서 19살 신인 유해란이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유해란은 제주도 제주시 세인트포 골프장에서 열린 대회 최종 라운드에서 버디 5개, 보기 1개로 4언더파를 쳐서 지난해 이 대회 우승자인 유해란은 최종 합계 23언더파를 기록해 이정은(이정은6)을 3타 차로 따돌리고 우승해 타이틀 방어에 성공하며 우승 상금 1억 6천만 원을 받았다. 

23언더파 265타는 KLPGA 투어 역대 '72홀 최소타' 타이 기록이다. 유해란은 2013년 MBN·김영주골프 여자오픈에서 23언더파 265타로 우승한 김하늘과 나란히 72홀 최소타 타이 기록 보유자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올 시즌 정식 신인 자격으로 투어를 뛰고 있는 유해란은 신인상 포인트 부문에서 2위 조혜림과 격차를 더욱 벌리며 신인왕에 한발 더 다가섰다. 

 

 

우승 축하를 받는 유해란(출처 : KLPGA)

 

 

우승소감?
대회 나오기 전부터 편하게 즐기면서 플레이하자는 생각이었는데, 생각대로 돼서 우승까지 이어진 것 같고, 루키가 디펜딩 챔피언으로 나와서 우승할 수 있게 된 것 드문 일인 것으로 아는데 해내서 다행이고 매우 영광이다.

초반에 답답하고 긴장됐을 것 같은데? 어떻게 흐름을 바꿨나?
버디가 안 나왔지만 빨리 안 나왔을 뿐이지, 후반에 많은 홀 남아서 조급해하기 보다는 넓게 보자는 생각이었다. 캐디오빠가 옆에서 계속 버디는 언젠가는 나온다고 조언해줘서 차분하게 경기를 이어 나갈 수 있었다. 터닝포인트는 13번 홀이었다. 보기를 기록했지만 급해지기 보다는 차분해지고 무엇보다 기분 나쁘지 않았다. 그래서 바로 버디로 이어갈 수 있었던 것 같다.

본인의 강점이 뭐라고 생각하나?
이번 대회 아이언이 잘 떨어졌는데, 남들보다 미들아이언과 롱아이언을 조금 더 편하게 치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KLPGA)

 

 

압박감 이겨내기 힘들었을 텐데, 어떻게 이겨냈는지?
압박감 없는 것은 아니었다. 초반에 퍼트 터치 실수 나와서 오늘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홀 많이 남았고, 속으로 편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찬스를 더 살리자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올시즌 들어와서 챔피언조 3번쨰인데, 처음이랑 두 번쨰는 잘 치고 싶은 생각이 강했고, 결점없이 플레이하고 싶어서 놓쳤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승은 내 마음대로 안되는 것 알았고, 급해질 필요 없다는 생각을 했다. 스스로 생각을 바꿨다.

올 시즌 루키 첫 우승인데?
대회 나올 때 우승을 해야겠다, 톱텐에 들어야겠다 이런 목표를 잡지 않는다. 괜히 더 신경 쓸 것 같아서, 예선 통과만 하자는 생각이 좋은 성적으로 이어진 것 같다. 하반기에도 그런 생각으로 하면 좋은 성적 나올 것 같다. 시즌이 아직 남았기 떄문에 자만하지 않고 착실히 신인상포인트를 쌓겠다.

와이어투와이어 우승했는데? 작년과 다른점? 생각나는 사람은?
방금 자각했다. 와이어투와이어를 할 수 있게 된 것도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이다. 작년보다 올해가 더 좋아진 것은 더 차분해 진 것? 결과 먼저 생각 안하고 차분해진 것 같아서 플레이가 좋아진 것 같다. 아무래도 숙소나 집에서 항상 뒷바라지해주시는 부모님이 가장 생각난다. 그리고 지금까지 도와주신 많은 프로님들께도 감사하고 대회 전에 몸 풀어주시는 팀글로리어스 등등 감사할 분이 너무 많다.

 

 

우승 세레머니를 하고 있는 유해란(출처 : KLPGA)

 

 

베테랑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원래 성격?
원래 성격 자체가 급하지도 않고 차분하고 낙천적이다. 근데 플레이는 작년까지 조금 급했던 것 같은데, 실수도 많고, 미스샷도 나오면서 리마인드하고 차분하게 플레이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이루고 싶은 것?
올해 전 대회 컷 통과가 목표인 것 같다. 딱 정한 것은 없지만, 추구하는 것은 반짝하고 없어지는 선수가 아닌, 대중들에게 많이 기억될 수 있는 선수가 되고 싶다.

마인드컨트롤 방법?
차로 이동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차에 타면 뭐가 잘 됐고 안됐는지 생각하는 편이다. 잊어버려야 할 것은 잊어버리려고 한다. 그런 과정이 성숙하게 성장하는데 도움된 것 같다.

제주도에 강한 이유? 우승 상금으로는 뭐 하고 싶은지?
삼다수랑 잘 맞는 것 같다. 잘 쳐야겠다 보다는 즐기다 가자 이런 마인드로 쳤더니 좋은 성적으로 이어진 것 같은데 사실 잘 모르겠다. 우승상금은 부모님이 알아서 하시지 않을까.

티샷부터 마무리까지 경기력 좋은데, 좋아하는 선수? 플레이?
다른 선수의 스윙이나 경기를 잘 안 보는 편이라 모르겠다. 원하고 추구하는 플레이 차분하게 버디를 저축하는 플레이다. 상황마다 버디 어떻게 잡을지 고민하고, 버디를 잡으면 저축하는 느낌이 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