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황대기] 경남고 노운현, 환상의 업슛 7.2이닝 11K … 특급 언더핸드 등장?
[봉황대기] 경남고 노운현, 환상의 업슛 7.2이닝 11K … 특급 언더핸드 등장?
  • 전상일 기자
  • 승인 2020.10.23 23: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고 노운현, 환상 업슛으로 컨벤션고전 7.2이닝 11K 무실점
- 초등학교 야구 시작할 때부터 언더핸드 … 슬라이더, 체인지업, 업슛 완성도 높아
- 전국대회 첫 완봉승 나올 뻔 … 완전한 언더핸드 희소성 높아 많은 관계자 관심

(한국스포츠통신 = 신월, 전상일 기자) 드래프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희소성’이다. 
실력과 무관하게 희소성이 높으면 무조건 앞에서 나간다. 일례로 올해 한화에 3라운드로 지명된 조은(대전고 3학년)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런데 내년에는 조은보다 더 좋은 언더핸드가 등장할 전망이다. 경남고 노운현(183/83,우우, 경남고 2학년)이 그 주인공이다. 
노운현은 10월 20일 신월 야구공원에서 펼쳐진 서울 컨벤션고와의 봉황대기 1회전에서 7.2이닝 동안 2피안타 2사사구에 삼진을 무려 11개나 잡아내는 역투를 펼치며 팀 승리를 이끌었다. 105개 투구 이내에서 완봉승도 가능한 페이스였다.  자칫하면 전국대회 첫 완봉승이 나올 뻔 했다. 

 

 

컨벤션고전 7.2이닝 11K 무실점 완벽투 (사진 : 전상일)

 

컨벤션고는 서울권에서 다크호스다. 신생팀이라고 얕볼 수 있는 상대가 아니었다. 많은 전학생으로 막강한 전력을 구축했다. 무엇보다 윤정훈, 조원빈, 강산(이상 2학년) 등 좋은 좌타자가 많아 더더욱 그러했다. 하지만 노운현은 컨벤션고 좌타자에게 1개의 내야안타(조원빈)만을 허용했다. 컨벤션고 타자들은 그의 공에 전혀 감을 잡지 못했다. 

노운현의 공은 낮게 깔려오면서 볼인 것 같지만, 마지막 순간에 떠오르며 포수 미트에 빨려 들어간다. 스트라이크 존에 들어오다가 갑자기 떠오르며 타자의 배트를 끌어내는 경우도 있다. 이 변화무쌍한 ‘업슛’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서서 삼진을 당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스타일은 경험해볼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컨벤션고 입장에서 2안타 2사사구로는 해 볼 수 있는 것이 없었다. 

경기 후 직접 만난 노운현은 “오늘이 고교에서 최고의 역투다. 3번 타자 조원빈을 가장 경계 대상으로 삼고 들어왔다. 피하지 않고, 쉽게 가려고 노력했는데 잘 통했던 것 같다. 내가 가장 자신 있는 공이 업슛이다.”라고 말하며 웃었다.

 

 

초등학교 당시부터 언더핸드였다는 노운현 (사진 : 전상일)

 

초등학교 5학년 때 야구를 시작한 노운현은 야구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언더핸드였다. 그는 자신의 구속에 대해 잘 나오는 날에는 130km/h 정도라고 밝혔다. 즉 보통은 120km/h 중반 정도에서 패스트볼이 형성된다는 의미다.(이날 신월야구장에는 스피드건이 없어 정확한 스피드는 측정하지 못했다)  노운현은 “패스트볼도 다 다르다. 말려들어가는 것도 있고, 떨어지는 것도 있고, 올라가는 것도 있다. 스피드로 승부하는 투수가 아니라서, 공에 많은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는 좌타자 상대로는 체인지업과 슬라이더를 많이 활용한다. 백도어로 휘어지는 슬라이더와 체인지업은 타자들의 혼을 빼놓기 충분했다. 경기를 지켜보던 모 야구 관계자는 “저렇게 던지면 고교생은 정말 치기 어렵겠다. 150km/h보다 더 타이밍 맞추기가 힘들 것 같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완봉승도 가능했지만, 웃으면서 마운드를 내려가는 노운현 (사진 : 전상일)

 

노운현은 신장이 큰 편은 아니지만, 제구가 뛰어나고 공의 움직임도 상당히 좋은 데다 정대현 같은 완전한 언더핸드라는 점에서 내년 시즌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이날 현장에는 한화 이글스, 삼성 라이온즈 스카우트 관계자 등이 경기장을 찾아 컨벤션고와 경남고 선수들을 관찰했다. 

 
전상일 기자(nintend9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11-02 18:42:27
특급 "언더"핸드 투수 NC노운현

ㅇㅇ 2020-10-29 10:20:45
불펜에 있는 노운현 나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