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3-28 20:20 (목)
그림책의 미술관 나들이... 겨울 방학 맞이 그림책 체험전 개최!
그림책의 미술관 나들이... 겨울 방학 맞이 그림책 체험전 개최!
  • 한국스포츠통신=김종섭 기자
  • 승인 2021.12.2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이부터 어른까지, 코로나 시대 나를 위한 힐링
- 세계 속의 한류, 위상 높아진 한국 그림책의 현 위치
- 볼거리, 즐길거리 풍성, 시각적 즐거움이 가득한 그림책 특별전

내 아이가 웃으면 행복하고, 가족이 함께 즐겁다면 더 행복하지 않을까? 아이와 함께, 엄마, 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친구와 함께, 연인과 함께! 모두에게 즐거운 그림책 전시가 펼쳐진다.
예술의전당(사장 유인택)은 ‘내맘쏙 : 모두의 그림책전’ 전시를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12월 24일(금)부터 내년 3월 27일(일)까지 81일간 개최한다. 한국 창작 그림책 작가 7명의 대표작들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로, 그림책 18권의 원화와 디지털 원작 200여 점을 비롯하여 다양한 체험활동과 이벤트가 마련된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미술 작가들의 협업도 주목할 만한데 에브리웨어(everyware), 스튜디오 1750(studio 1750), 최성임 등 설치·미디어 작가와 그림책 작가가 함께하는 관객 참여 전시가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대중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그림책’ 장르를 예술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그 영역을 확장한다. 그림책은 각 시대의 모습에 작가의 상상과 해석을 더한 작품은 성장 전반에 영향을 주고 세대를 관통해 소통할 수 있는 문화 기반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보편적이고 익숙한 그림책이 미술관에서 향유 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로 새롭게 펼쳐지는데 큰 의의가 있다. 유아, 어린이 등 그림책의 1차 소비자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공감을 얻으며,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힐링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시 연계 교육도 마련되었다. ㈜아이헤리티지의 ‘생각하는 박물관’과 ‘내맘쏙 키즈아틀리에’도 진행한다. 1월 2일(일)부터 출발하는 이 프로그램은 전시관람과 함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미술 실기수업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유아반과 유아·초등 통합반 등 두 개로 나누어 진행되며 교육비는 45,000원, 네이버로 온라인 예약도 가능하다. 이외에 연말을 맞이하여 사회 취약계층 아동과 함께하는 무료 미술교육도 개설되며 설 명절 기간과 새 학기 등에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는 2021년 볼로냐 라가치상 코믹스-유아 그림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지은의 ‘이파라파냐무냐무’와 볼로냐 라가치상 '픽션' 부문의 '특별 언급’ 및 두 차례에 걸쳐 미국 뉴욕타임스 '올해의 우수 그림책'에 선정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수지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그림책을 접할 수 있다. ‘위를 봐요!’로 2015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정진호의 2016년 황금 도깨비상 수상작 ‘벽’을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또한 제57회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하고 독창적인 그림 세계로 대중에게 사랑받는 ‘안녕달’을 만나볼 수 있으며, 제58회 한국출판문화상을 받은 서현의 일상 속 유쾌한 상상을 바탕으로 모험을 펼치는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나미 콩쿠르 그린아일랜드상과 사계절 그림책상 대상을 수상한 김지영이 그린 어린아이의 감정단어를 발랄한 시선으로 탐색한 작품도 선보인다. 마지막으로 인스타툰(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웹툰)에서 위암 투병일기를 연재하며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세상을 떠난 고(故) 윤지회 작가의 ‘사기병’ 등 다양한 작품과 원화가 소개된다.

국내에서 사랑받는 그림책 작가들의 작품이 한 자리에 모이는 이번 전시는 그림책 시장의 대중화와 발전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보며 문을 연다. 전시는 ▲상상 랜드, ▲나의 세계, ▲놀이 극장, ▲이야기 숲 등 총 4부로 구성된다.
제1부 ‘상상랜드’는 상상을 주제로 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자극하는 작품 ‘우주로 간 김땅콩’, ‘간질간질’, ‘호라이’, ‘호라이호라이’, ‘수박 수영장’ 등을 선보인다. 또한, 스튜디오 1750의 설치 작품과 수박 볼풀장은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제2부 ‘나의 세계’는 ‘엄마 아빠 결혼이야기’, ‘당근 유치원’, ‘안녕’, ‘눈아이’, ‘사기병’ 등의 작품 속에서 나와 가족·친구 등 주변 세계를 탐험한다. 특히 안녕달의 ‘안녕’과 ‘눈아이’는 일반인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제3부 ‘놀이 극장’에서는 그림책 속에 담긴 ‘놀이’라는 주제를 오브제(objet)를 활용한 놀이 공간으로 풀어내었다. ‘내 마음 ㅅㅅㅎ’, ‘선’, ‘벽’, ‘그림자놀이’ 등에서 나온 스케이트장과 그림자 극장 등 그림책 속 공간을 재현하여, 아이들이 그림책을 보는 것을 넘어 실제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미디어그룹 에브리웨어(everyware)의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 작품인 ‘더 월’(The Wall)은 정진호 작가의 ‘벽’과 어우러져 선보일 예정이며, 아이들이 털 주머니를 설치 작품에 던지면서 체험할 수 있어 더욱 생생한 전시 관람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4부 ‘이야기 숲’은 ‘이파라파냐무냐무’, ‘팥빙수의 전설’, ‘친구의 전설’, ‘별과 나’ 등 자연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를 품는다. 설치작가 최성임의 ‘끝없는 나무’로 시작되며 이지은의 세 가지 그림책을 하나로 엮은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또 전시의 대미를 장식하는 정진호의 ‘별과 나’는 공간 가득 무수한 별이 쏟아지는 영상으로 연출되었다. 이외에도 작품 스케치, 피규어, 영상 공간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예술의전당 유인택 사장은 “국내 그림책 작가들의 수준은 세계 최고다. 코로나로 아이와 함께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했던 관람객들이 그림책 전시를 통해 즐거움을 얻길 바란다. 또한 이번 전시가 우리나라 그림책 시장 활성화에 기폭제 역할을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