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23 13:11 (화)
서울시, '위례트램' 13일 착공식, 2025년 개통 목표...교통불편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서울시, '위례트램' 13일 착공식, 2025년 개통 목표...교통불편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한국스포츠통신=서재호 기자
  • 승인 2023.04.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천역(5호선)~복정역(8호선·수인분당선)·남위례역(8호선), 총 연장 5.4㎞, 12개 정거장, 3개역 환승
-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 등을 통한 품질향상과 안전확보, 위례신도시 랜드마크, 관광명소
트램차량

위례신도시의 교통난 해소 및 대중교통 편의성 증진을 위한 위례트램 건설사업이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고, 2025년 개통 목표인 위례선 트램이 개통되면 1968년 서울에서 노면전차가 사라진 이후 57년 만에 부활하게 된다.

위례트램 건설사업은 송파구 마천역을 출발해 위례북로를 따라 장지천을 횡단하여 위례 트랜짓몰, 위례중앙광장을 거쳐 창곡천을 따라 송파IC 하부를 통과, 복정역(8호선)에 이르는 본선과 창곡천에서 분기되어 남위례역(8호선)으로 연결되는 지선으로 나뉜다.

총 연장 5.4㎞에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 차량기지 1개소로 건설된다.

위례트램노선도

서울시는 위례트램 건설로  서울시와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 등 도시 간 협력과 상생,  무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의 도입, 위례의 교통불편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위례트램은 ‘철도의 정시성’과 ‘버스의 접근성’의 장점과 더불어 배터리를 차량 상부에 탑재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이 필요 없어 도시경관을 해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매연 없는 트램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위례신도시와 같은 주택과 상업시설 밀집한 지역에 매우 적합한 신교통수단이다.

부족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위례신도시의 교통난 해소 및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향후 건설 예정인 위례신사선이 연결되면 위례신도시 주민의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10정거장 조감도

1대당 객차가 5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정원 260명으로 버스 4대 분량의 수송용량을 가지게 된다. 총 10대의 열차가 출퇴근 시간대에는 5분, 평시간대에는 10분 간격(지선은 출퇴근시 10분, 평시 15분)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