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19 16:01 (금)
문화체육관광부 ‘체육 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TF)’ 출범
문화체육관광부 ‘체육 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TF)’ 출범
  • 유현기 기자
  • 승인 2017.11.0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 분야 부정적 관행 근절을 통한 쇄신과 혁신의 계기-

 

문화체육관광부는 그간 누적되어 온 체육 분야의 부정적 관행과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해 ‘체육 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TF, 이하 특별전담팀)’을 출범시킨다.

 

특별전담팀은 대한체육회, 서울올림픽 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이하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장애인체육회, 한국체육학회 등, 체육 분야 유관 기관으로부터 위원을 추천받고 실무 인력을 지원받아 2017년 11월 1일부터 2018년 2월 28일(4개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구분

성명

현 직위

특별조사

위원회

 

(9명)

 

※가나다순

김준수

스포츠안전재단 사무총장

배수진

법무법인 천지인 변호사

신승호

국민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 교수

정현숙

한국여성탁구연맹 회장

조미혜

인하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한종우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경영학과 교수

허정훈

중앙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수

당연직 (2명)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 감사관

제도개선

위원회

 

(9명)

 

※가나다순

강현민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김민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박재우

한양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수

오광진

한국복지대학교 장애인레저스포츠과 교수

임충훈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장재옥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

정운용

사회책임윤리경영연구소장

정창수

전국시도체육회 사무처장협의회 회장

당연직 (1명)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

(체육 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TF) 위원 명단)

 

특별전담팀은 체육 분야의 부정과 비리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제보된 사안별로 조사 기능을 담당하게 되는 특별조사위원회(9명)와 부정과 비리 관행의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개선위원회(9명)로 구성된다. 위원회의 위원은 대한체육회 등 각 기관에서 추천을 받은 민간 전문가 중에서 분야별(체육단체/법조계/학계/시민사회) 대표성과 전공 분야, 주요 경력 사항 등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구성하였으며, 문체부 체육국장과 감사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포함된다.

 

제보 접수를 통한 진상 파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안) 마련 병행

 

특별전담팀을 통한 특별조사는 제보 접수를 토대로 시행된다. 문체부는 원활한 제보 접수와 진상 파악을 위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스포츠비리신고센터의 운영 인력을 특별전담팀 활동 기간 동안 확대(6명 → 14명)할 예정이다. 제보는 2017년 11월 6일(월)부터 12월 5일(화)까지 30일간 온라인 스포츠비리신고센터(문체부 누리집 민원마당), 전자메일(remedysports@korea.kr), 팩스(02-410-1812), 우편 또는 방문 접수*, 전화(1588-7675)를 통해 받는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올림픽 역도경기장 내 ‘체육 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TF)’

 

특별전담팀은 접수된 제보의 진상 파악을 먼저 실시하고, 확인된 사실 관계를 토대로 필요한 조치(안)를 마련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특별전담팀에서 마련한 조치(안)의 내용을 참고해 관련 기관에 피해자 구제 요구, 가해자 징계 또는 문책 요구를 하거나, 사안에 따라서 직접 보조금 삭감 조치, 검찰 고발 조치 등을 할 예정이다.

 

또한 특별전담팀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에 대해 조치할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부조리가 앞으로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개선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제도적으로 정비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살펴보고 관련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비단 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해 제기된 제도 개선 사항뿐만 아니라, 체육 행정 전반의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위원회를 중심으로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