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26 16:07 (금)
현대음악시리즈 ‘최수열의 밤 9시 즈음에' 7월 공연
현대음악시리즈 ‘최수열의 밤 9시 즈음에' 7월 공연
  • 한국스포츠통신=배윤조기자
  • 승인 2023.06.2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음악·현대음악 모두 품은 천년을 아우르는 소프라노 서예리
- 현대음악의 치열한 변화를 유쾌하게 품어줄 초여름 밤 9시
현대음악의 탁월한 해석자, 지휘자 최수열

오는 7월 6일과 11월 2일, 새롭게 시작하는 현대음악시리즈 ‘최수열의 밤 9시 즈음에’를 개최한다. 

지휘자 최수열은 “밤 9시의 고요함과 현대음악은 다른 듯 묘하게 닮았다. 내면의 평온함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시간, 현대음악으로 연주자와 청중이 더 깊이 있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두 차례 공연으로 현대음악의 시작점인 스트라빈스키와 쇤베르크, 유럽과 북미의 상징적인 현대음악의 거장 리게티와 아이브스,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한국 작곡가 신동훈과 김택수의 작품으로 현대음악의 매력에 빠지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최수열의 밤 9시 즈음에’는 각 분야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함께 현대음악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휘자 최수열이 직접 선곡한 현대음악 작품들은 KCO모더니즘이 연주한다.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단원들로 구성된 KCO모더니즘은 이번 공연을 위해 특별히 구성된 현대음악을 중심으로 연주하는 실내악 그룹이다. 7월 공연은 소프라노 서예리, 11월 공연은 뮤지컬 배우 양준모가 함께해 기대를 모은다.

지휘자 최수열은 클래식·현대음악·국악관현악까지 경계를 넘나들며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온 음악가다. 현대음악에 각별한 애정을 가진 그는 동시대 지휘자 중 현대음악을 가장 많이 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부산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이자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수석 객원지휘자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7월 공연에 함께하는 소프라노 서예리는 독보적인 음색과 탄탄한 연기력으로 오페라·바로크 음악뿐만 아니라 가곡·현대음악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레퍼토리를 선보이며 세계무대에서 인정받고 있다. 2003년 인스부르크 ‘고음악 페스티벌’에서 몬테베르디의 오페라 ‘오르페오’의 닌파 역으로 데뷔해 현재까지 바로크와 현대음악 분야의 거장들에게 끊임없이 러브콜을 받으며 독보적인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그녀를 ‘마지막 뮤즈’로 꼽은 현대음악의 거장 피에르 불레즈는 “내 음악이 그녀의 크리스탈 같은 목소리로 연주된 것은 큰 영광”이라며, 천년을 아우르는 소프라노”라고 극찬했다.

‘최수열의 밤 9시 즈음에’ 첫 공연은 오는 7월 6일, 초여름 밤에 펼쳐진다.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은 헝가리 출신 현대음악 거장 리게티, 신고전주의라는 위대한 지평을 연 현대음악의 혁신가 스트라빈스키, 현재 유럽 무대에서 주목받는 한국 작곡가 신동훈의 작품을 선보인다.         
첫 곡은 신동훈의 장송 행진곡 ‘사냥꾼의 장례식’. 이 곡은 슬픔을 자아내는 멜로디와 화성의 상투적인 장송행진곡으로 시작해 반복되는 리듬적 요소를 통해 춤곡을 연상케 하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말러가 교향곡 1번 3악장을 작곡할 당시 영감을 받았다는 오스트리아 화가 모리츠 폰 슈빈트의 목판화 ‘사냥꾼의 장례식’을 소재로 했으며, 작품에서 받은 인상을 음악으로 표현했다. 
그는 2020년 한국 작곡가 최초로 영국비평협회에서 ‘젊은 작곡가상’, 2021년 아시아 최초로 베를린 필하모닉 산하 재단에서 ‘클라우디오 아바도 작곡가상’을 받으며 잠재력을 가진 신진 작곡가로 세계무대에서 주목 받았다. 

이어서 스트라빈스키의 음악극 ‘병사의 이야기 모음곡’이 연주된다. 이번 무대에서는 나레이션 없이 ‘병사의 이야기 모음곡’ 중 세 개의 행진곡(병사의 행진곡·왕의 행진곡·악마의 개선 행진곡), 세 개의 춤곡(탱고·왈츠·랙타임), 코랄(큰 코랄) 하나를 만나볼 수 있다. 연극이 어우러진 원곡은 나레이션이 있으나, 이번에서는 모음곡으로 채워진다. 스위스 시인이자 작가인 라뮈의 대본에 스트라빈스키가 작곡한 이 곡은 클래식 선율에 문학적 요소가 더해진 숨은 명작으로 손꼽힌다. 악마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나약한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신고전주의적으로 표현해 눈길을 끈다. 

20세기 최고의 현대음악가 리게티의 유일한 오페라 ‘그랑 마카브르’ 중 ‘종말의 미스테리’도 연주된다. 협연자로 나서는 소프라노 서예리는 남다른 음악성과 탁월한 표현력으로 작곡가의 파격적인 생각과 음악적 표현을 청중에게 전하며 신선한 음악세계를 펼친다. 리게티의 뛰어난 유머 감각이 돋보이는 이 작품은 3년의 작곡기간을 거쳐 1978년 초연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