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04-23 13:11 (화)
감정 주체 못한 신소율, “8년 동안 성폭행 범죄, 참기가 힘들어”...눈물로 피해자에 공감!
감정 주체 못한 신소율, “8년 동안 성폭행 범죄, 참기가 힘들어”...눈물로 피해자에 공감!
  • 한국스포츠통신=배기택기자
  • 승인 2022.04.0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일용 교수 “왜곡된 감정으로 자기 결핍 충족”
사진제공= 채널A 블랙: 악마를 보았다

채널A 범죄다큐스릴러 ‘블랙: 악마를 보았다(이하 블랙)’를 통해 ‘대전 발바리’ 이중구가 저지른 최악의 연쇄 성폭행 사건을 지켜본 게스트 신소율이 폭풍 눈물을 흘리며 피해자들의 찢어지는 마음에 공감했다.

4월 1일 방송될 ‘블랙’에서는 끔찍한 연쇄 강간 범행 후 이중구가 피해자들에게 한 말들이 공개된다. 저항할 수 없는 피해자들에게 “사랑한다”, “너 생각해서 신고는 하지 마”라고 말하며, “당신이라고 얘기해 봐”, “너도 원한다고 애원해 봐라” 같은 생각하기 힘든 요구를 하기도 했다. 강간 피해를 당한 후 이런 말들까지 이중구에게 해야 했던 피해자들을 생각하며 신소율은 결국 울음을 터뜨렸고, 녹화 현장은 숙연해졌다.

눈물을 닦아낸 신소율은 “이 사람에 대해서 많이 알면, 앞으로 우리가 더 범죄를 예방하고 조심할 수 있으니 이 사람에 대해 일단 알아보자는 생각이 있었는데...8년 동안 이런 범죄를 당한 피해자들을 생각하니 참기가 힘들다”고 자신의 감정을 설명했다. 최귀화 역시 “생명을 뺏는 것만이 살인이 아니다. 이중구는 저런 짓을 해서 184명의 영혼을 다 털어갔다”고 공감했다.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는 이중구의 발언에 대해 “그는 왜곡된 감정으로 자기 결핍을 충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피해자와 인간적 관계 형성을 원하는, ‘관계 지향적 유형’이다. 어릴 때부터 결핍된 애정과 인정 욕구를 범죄를 통해 충족시키려는 것이다”라며 “내용을 더 상세히 보면 죄책감을 스스로 중화시키기 위한 요구들을 하고 있는데, ‘이 행위조차도 네가 원한 거잖아’라는 자기 합리화를 위해서는 피해자가 자신에게 이런 말들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장진 감독은 “저건 그냥 본인이 듣고 싶은 말을 피해자에게 강요하는 것이다. 분명 완력으로 성폭행을 저지르는 건데, 쌍방 동의를 얻고 싶어하는 것 같다. 그러니 더 ‘악마’가 아닌가?”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